편의점에 진열된 안전상비의약품. 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 = 1코노미뉴스
편의점에 진열된 안전상비의약품. 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 = 1코노미뉴스

안전상비약 품목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일부 품목의 변화가 요구되는 만큼 이번 기회에 재점검을 통해 품목 변화 및 확대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19일 안전상비약 시민네트워크는 '안전상비의약품 약국 외 판매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서명 운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약국 영업 외 시간에 국민의 의약품 구매 편의성 향상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이들은 안전상비의약품 제도가 2012년 도입 후 10년 넘게 품목·효능군에 대한 재심의 없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며 정책 개정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편의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안전상비약은 해열진통제, 감기약, 소화제, 파스 등 4개 종류 13개 품목이다. 

당초 보건복지부는 제도 시행 6개월 후 중간 점검을 실시하고 1년 후 품목을 재조정키로 했지만, 지금까지 조정은 이뤄지지 않았다. 

약업계 등의 반대 목소리가 있어서다. 시민들의 편의성 확대는 인정하지만, 약물 오남용 등 부작용 위험이 더 커서다. 

그러나 시민단체는 "약국을 이용할 수 없는 공휴일, 심야시간, 약국이 적은 지역 등은 안전상비약을 구할 수 없는 사례가 빈번하다"며 "일부 품목에 대한 지정 취소와 대체품 지정이 거론되는 현 시점에서 10년전 지정된 품목을 재검토해 국민이 실질적으로 원하는 품목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안전상비의약품인 타이레놀 80mg, 160mg는 지난해 3월 국내 생산이 중단돼 지정 취소와 대체의약품 추가 지정 필요성이 나온 상태다.  [1코노미뉴스 = 지현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