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화성, 평택 행을 택하는 젊은 세대들이 늘고 있다./ 사진 = 더 피알
인천 서구, 화성, 평택 행을 택하는 젊은 세대들이 늘고 있다./ 사진 = 더 피알

생애 첫 아파트 구매지역 톱3는 인천 서구, 화성, 평택으로 나타났다. 대규모 아파트가 공급 중이고 첨단산업이 집중되면서 수도권 대표 주거 선호지역으로 떠올랐다.

부동산인포가 대법원 '소유권이전등기 신청 매수인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전국 시군구에서 생애 첫 부동산 구입이 가장 많은 지역은 인천 서구로 나타났다. 생애 첫 부동산 대상은 집합건물(아파트·다세대) 기준이다.

인천 서구는 지난해에만 총 9745건의 생애 첫 매수가 이뤄졌다. 2위 평택(6063건), 3위 화성(6024건) 대비 60%가량 더 높은 수준이다.

올해(1~10월) 들어서는 화성이 앞서가고 있다. 화성에서 생애 첫 집을 산 경우는 1만3342건으로 나타났다. 2위는 인천 서구(1만2326건), 3위는 평택(8526건)이다.

이들 지역에 생애 첫 주택 매수가 집중된 것은 양질의 주택 공급이 많으면서 부가 가치가 높은 일자리가 밀집해 있었던 영향으로 분석된다.

인천 서구에서는 올 하반기 4805가구 규모의 대단지인 '검암역 로열파크씨티'가 입주를 마쳤고 검단신도시로도 집들이가 이어지면서 지난해부터 올해 10월까지 3만1751가구가 입주했다.

특히 40대 이하의 젊은 계약자들이 눈길을 끌었다. DK아시사에 따르면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계약자의 70% 이상이 40대 이하로 나타났으며, 30대 비중(38.1%)이 가장 높았다.

기업들도 인천 서구를 택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통합데이터센터가 준공됐고 6개 관계사가 몰리는 ‘청라 그룹헤드쿼터’가 추가로 들어선다.

LG마그나도 인천 서구에 들어섰고 BMW연구개발센터, 서울 아산병원 컨소시엄 의료복합타운, 스타필드 청라, 로봇 자동화 전문기업인 유일로보틱스 등 추가적으로 기업들이 유입될 예정이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최근 2년 동안 부동산 시장이 위축됐던 시기임에도 주거 여건이 좋고 결국 집값이 오를 것이라고 판단한 수요자들이 인천 서구와 화성, 평택을 매수에 적극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연내 인천 서구, 화성, 평택에 새 아파트 공급이 이어진다. DK아시아는 11월 인천 서구 왕길동 일대에서 '왕길역 로열파크씨티'를 공급한다. 총 2만1313가구 규모로 조성 중인 리조트특별시 시범단지다.

평택에서는 쌍용건설이 가재지구 일대에서 ‘지제역 반도체밸리 쌍용 더 플래티넘(총 1340가구)’을 12월 분양 예정이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키워드

#내집마련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