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본사 전경./ 사진 = 오리온
오리온 본사 전경./ 사진 = 오리온

오리온이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이하 레고켐바이오) 지분을 인수한다. 오리온은 5500억원을 투자해 이 회사의 지분 25%를 확보하고 최대주주가 된다. 레고켐바이오는 차세대 항암제로 불리는 항체약물접합체(ADC)로 전 세계에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이다. 이에 따라 오리온이 제과업계 전통의 강자에서  바이오 시장 강자로 거듭날지 귀추가 주목된다.

16일 오리온은 총 5500억원을 투자해 레고켐바이오의 지분 25%를 확보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분 인수는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및 구주 매입을 통해 이루어 지고 인수 주체는 홍콩 소재 오리온 계열사인 팬오리온코퍼레이션으로 중국 지역 7개 법인의 지주사다.

오리온은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5만9000원에 796만3283주를 배정받고, 구주는 창업자 김용주 대표이사와 박세진 사장으로부터 기준가 5만6186원에 140만주를 매입해 총 936만3283주를 확보함으로써 전체 지분의 25% 이상을 갖는 최대주주가 됐다. 대금 납입 예정일은 오는 3월 29일이다.

인수 절차가 마무리되면 오리온은 레고켐바이오를 계열사로 편입하며 기존 경영진 및 운영 시스템은 변함없이 유지한다.

이와 관련해 지난 15일 허인철 오리온그룹 부회장과 김용주 레고켐바이오 대표이사는 지분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서 허인철 부회장은 "세계적인 바이오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레고켐바이오와 함께 글로벌 신약 개발을 위해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다"며 "최대주주로서 사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오리온의 바이오 사업 진출 자체는 2020년 10월 이미 이뤄진 바 있다. 오리온홀딩스는 중국 산동루캉의약과 합자계약을 체결하고 산동루캉하오리요우 합자법인을 설립해 대장암 체외진단 임상을 진행 중이다. 900억원 규모 결핵백신 공장 준공도 앞두고 있다.

국내에서는 하이센스바이오와 협력해 치과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난치성 치과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 2상에 들어갔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