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관 한화 부회장./ 사진 = 한화
김동관 한화 부회장./ 사진 = 한화

김동관 한화 부회장이 태양광, 수소,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에서 해양으로 탈탄소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김 부회장은 17일 세계경제포럼 '다보스포럼(WEF)'의 연차총회 세션인 '세계 최초 탈화석연료 선박(The First Fossil-Free Ship on the Water)'에서 한화의 해양 탈탄소 비전을 밝혔다.

김 부회장은 해양 탈탄소 솔루션으로 100% 친환경 연료만 사용하고 전기 추진도 가능한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을 제시했다.

해양 운송은 글로벌 무역의 90%를 담당한다. 세계 온실가스 배출의 3%를 차지해 탈탄소의 중요한 열쇠를 쥐고 있다.

한화는 100% 암모니아만으로 가동하는 가스터빈을 개발 중이다.

현재 선박의 내연기관은 암모니아, 메탄올 같은 친환경 연료를 사용해도 안정적인 연소를 위해 약 5~15% 비율의 파일럿 오일이 필요하다는 한계가 있다. 한화가 개발하는 암모니아 가스 터빈은 이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무탄소 기술이라는 설명이다.

또 한화는 선박의 보조 발전 장치로 수소연료전지와 에너지 저장시스템(ESS)을 장착해 무탄소 전동화를 실현할 예정이다.

김 부회장은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의 실증 계획도 밝혔다. 선박은 많은 자본을 투자하며 2~3년의 건조 기간을 거쳐 20~30년 동안 운영하기 때문에 실증을 통한 안정성 증명이 필수다.

한화는 지난해 11월에 국내 기업 최초로 다보스포럼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인 FMC(First Movers Coalition)에도 가입했다. FMC를 통해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을 강화하고 탄소중립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롭 반 리에트(Rob van Riet) FMC 총괄대행은 "한화의 기술 개발과 헌신은 글로벌 탈탄소 여정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한화와 협력해 탈탄소를 가속화하는 새로운 글로벌 기준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부회장은 2010년부터 매년 다보스포럼에 참석해 '그린에너지 허브' 구축을 위해 글로벌 리더들과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지속적인 노력으로 김 부회장은 2013년 다보스포럼에서 '영글로벌리더'에 선정되기도 했다. 2022년에는 기업인으로는 유일하게 '정부 다보스 특사단'으로 합류해 민간 외교 활동을 펼쳤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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