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옛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사장 한성희)가 업계 최초로 레미콘사·차량 관제사와 함께 개발한 ‘레미콘 운송정보 관리시스템’을 전 현장에 도입한다./사진 = 포스코이앤씨

포스코이앤씨(옛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사장 한성희)가 업계 최초로 레미콘사·차량 관제사와 함께 개발한 ‘레미콘 운송정보 관리시스템’을 전 현장에 도입한다. 이를 통해 불량 레미콘을 선제적으로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30일 포스코이앤씨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한 레미콘 운송정보 관리시스템은 레미콘 차량 위치 정보와 배합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설계 기준에 따라 정확히 배합됐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레미콘 도착시간에 맞춰 타설 속도와 잔여 물량에 따른 배차 간격을 조정해 불필요한 추가 레미콘으로 인한 원가 손실도 방지할 수 있다. 여기에 모바일이나 PC를 통해 건설 현장·사무실 어디서나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각 차량의 레미콘 규격과 물량을 자동화해 업무 효율 향상효과도 기대된다. 

포스코이앤씨는 해당 기술에 대한 특허출원을 마쳤다. 또 도입을 희망하는 공공·민간사에게 관련 기술과 노하우를 교류했다. 

이 밖에도 포스코이앤씨는 콘크리트 품질 이슈 예방을 위한 '스마트 대시보드'를 구축하고 상용화에 나섰다. 마트 대시보드는 레미콘 운송정보 시스템에서 수집된 콘크리트 정보와 품질시험 결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콘크리트 품질 불량원인을 제거하고 불량 레미콘 반입을 선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여주 어코신 물류센터 현장, 케이원디 시흥 물류센터 현장 등의 데이터를 활용해 테스트를 완료한 상태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고객에게 최고 품질을 선사하는 건설사가 되도록 품질기술교육원을 개원해 직원들의 품질기술 능력을 향상시키고 스마트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등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1코노미뉴스 = 지현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