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이 IRA AMPC(첨단제조 세액공제)를 둘러싼 대내외 이슈로 신음하고 있다. / 사진 =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이 IRA AMPC(첨단제조 세액공제)를 둘러싼 대내외 이슈로 신음하고 있다. / 사진 = LG에너지솔루션

지난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이 IRA AMPC(첨단제조 세액공제)를 둘러싼 대내외 이슈로 신음하고 있다.

올해 전기차 수요 부진 등의 여파로 업황이 우호적이지 않을 것을 전망되는 가운데, 내부적으로는 성과급 감축에 대한 직원 반발이, 외부적으로는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자칫 IRA가 폐지될 수 있다는 점이 불안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LG엔솔은 지난해 매출 33조7455억원, 영업이익 2조1632억원을 달성했다. 전년 대비 매출(25조5986억원)은 31.8%, 영업이익(1조2137억원)은 78.2% 증가한 수치다. 

LG엔솔의 이같은 호실적은 북미 시장에 조단위 투자를 단행, 사업을 본격화한 성과로 풀이된다.

이창실 LG엔솔 CFO는 지난달 26일 실적설명회에서 "매출은 견조한 성장세를 보인 북미 지역 수요에 적극 대응하면서 2년 연속 30% 이상 고성장을 이어갔다"며 "영업이익 또한 물류비 절감, 수율 및 생산성 향상 등 원가개선 노력과 IRA 세액 공제 수혜를 통해 전년 대비 78% 상승했다"고 전했다.

다만 LG엔솔의 실적이 AMPC에 상당부문 의존하고 있다는 점은 우려되는 사항이다. 지난해 4분기 별도 기준 3382억원의 영업이익 중 세액 공제 금액은 2501억원으로, 이를 제외한 영업익은 881억원이다. 영업이익 중 AMPC가 차지하는 비중은 73.95%에 달한다.

실제 이처럼 LG엔솔의 실적을 견인하고 있는 AMPC는 올해 대내외 불확실성을 마주하며 불안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선 LG엔솔이 경영목표에 AMPC를 반영하지 않기로 하면서 자체적인 모금을 통해 경영진에 대한 '트럭 시위'를 벌일 정도로 직원들의 내부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LG엔솔은 목표수립 때부터 AMPC를 성과지표에 반영하지 않았는데, 그 여파로 성과급이 전년(870%) 대비 362%로 급락하자 직원들이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앞서 지난 2일 LG엔솔은 김동명 대표를 비롯한 중 경여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IRA에 따른 세제 혜택으로 인한 이익은 성과지표에 포함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변동성과 일회성이 큰 만큼 이를 성과지표로 보지 않으며, 추후에도 IRA 관련 성과급 추가 지급은 없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직원 반발이 거세지자 LG엔솔 측은 공식 입장을 내고 "이미 개선하겠다고 약속한 성과급 기준, 경쟁사 대비 처우 등 동일한 내용을 익명 트럭집회를 통해 또 다시 요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깊은 유감과 안타까움을 표한다"며 "그럼에도 회사는 앞으로도 구성원들의 목소리에 더 귀기울이고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김 대표는 "현행 성과급 산정 방식과 관련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직원들의 의견에 공감하며, 많은 고민을 통해 1분기 내 합리적인 개선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경쟁사 대비 보상과 처우도 향후 총 보상 경쟁력을 더 높여 경쟁사보다 나은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LG엔솔 관계자는 "IRA Tax Credit의 경우 변동성이 크고 일시적이라는 점을 고려해 목표수립 때부터 성과지표에 아예 반영하지 않았다"며 "만약 이를 반영한다 하더라도 회사의 성과급은 목표 대비 달성도에 기반하기 때문에 올해 성과급에는 변동이 없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해 870%라는 역대 최고의 성과급 지급이 가능했던 것은 기준이 되는 22년도 재무성과를 목표 대비 높은 수준으로 달성했기 때문"이라며 "회사의 사업목표는 임의로 설정하는 것이 아니며 자사 역량 및 수주 현황, 외부 환경에 대한 예측치 등을 기반으로 각 사업분야별 철저한 준비를 통해 수립된다"고 덧붙였다.

다만 상장회사로서 사업목표의 공식적인 공개가 제한되고, 외부 환경에 따라 사업 실적 대비 구성원들이 기대하는 수준과 괴리감이 발생할 여지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 1분기 내 외부 환경의 영향을 덜 받으면서 구성원들도 납득할 수 있는 성과급 기준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외부적으로는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가 유력 후보로 떠오름에 따른 IRA 폐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금일 국회미래연구원은 '국가미래전략 Insight 제86호(미국 의회 정치와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발간, "2024년 미 대선에서 공화당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법안이 폐지되기는 다소 어렵지만 행정부의 권한을 활용하여 법안의 효과를 실질적으로 감소시키는 등 우리나라의 관련 업계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바이든 행정부와 마찬가지로 트럼프 행정부 역시 고유 권한을 활용해 각종 세제혜택을 보다 엄격하게 적용하는 등의 방식으로 법안의 효과를 줄일 수 있으며, 내연기관차에 대한 지원을 통해 전기차 관련 산업에 영향을 주는 것도 하나의 가능성이라는 설명이다.

박성준 국회미래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이 재선되면 법안을 폐지하겠다고 선언했고, 또다른 공화당 대선 후보 니키 헤일리 역시 법안의 폐지를 공언했다"며 "미국의 정치 지형을 고려해 인플레이션 감축법 관련 동향에 대한 분석과 대비가 필요하다"고 짚었다.

법안의 폐기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공화당 의원들의 지역구 이해관계가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분석한다. 법안의 입법 이후 기업들은 천문학적인 투자를 감행하고 있으며 공화당 강세 지역이 이로 인해 큰 수혜를 입었다며"공화당 의원도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인한 투자가 자신의 지역구에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며 법안의 폐기 자체는 쉽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또 박 연구위원은 "정치권의 움직임과는 별도로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인센티브 조항 및 최근의 전기차 수요 감소가 전기차 및 배터리 업계에 더 큰 위협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의 대표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의 주가가 저조한 실적과 전기차 수요 둔화 우려가 크게 작용하며 급락했고, 거액의 보조금에도 불구하고 전기차가 아직 미국 소비자들에게 환영받지 못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끝으로 박 연구위원은 "법안의 엄격한 인센티브 조항으로 인해 세액공제 혜택을 받는 차종이 줄어들어 법안의 실질적인 효과가 축소될 가능성이 있다"고 짚었다.

실제 배터리 핵심 광물 요건과 부품 요건이 매년 더 엄격해지는 구조에 있다. 미 정부가 2024년부터 배터리 부품 관련 해외우려기관 조항을 적용하면서 세액공제 혜택을 받는 전기차가 43개 차종에서 19개 차종으로 감소했고, 2025년부터는 핵심 광물 관련 해외우려기관 조항도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LG엔솔은 AMPC 혜택을 제3자에게 매각하는 전략을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AMPC를 신청 및 수령하기 까진 약 1년여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이 권리를 은행 등에 할인된 가격으로 매각함으로써 현금화를 앞당기는 방안이다.

올해 IRA 관련 대내외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업황 역시 다소 부진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유동성을 미리 확보하기 위한 복안으로 풀이된다. 

LG엔솔 관계자는 "AMPC 권리 매각은 언제든 행사할 수 있는 옵션 같은 개념"이라며 "경영 환경이나 시장 상황을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1코노미뉴스 = 신민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