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AAV(미래비행체)와 FA-50 단좌형 개발에 투자를 결정하고 미래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 사진 = KAI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AAV(미래비행체)와 FA-50 단좌형 개발에 투자를 결정하고 미래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 사진 = KAI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AAV(미래비행체)와 FA-50 단좌형 개발에 투자를 결정하고 미래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KAI는 AVV 체계개발 사업에 2028년까지 총 15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올해 AAV 개발 1단계 사업(2024년~2025년)에는 553억원이 투입된다. 구체적으로 독자 모델 형상을 기반으로 기본설계와 상세설계를 진행한다. 또 ▲분산전기추진 ▲비행제어 ▲비행체 통합설계 등 핵심기술 실증을 추진한다. 

향후 2단계(2026년~2028년) 사업에서는 비행체 제작과 시험비행을 완료하고 2031년까지 국내와 美 FAA 인증 획득을 통해 국내외 시장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KAI는 자체 개발 AAV 기술 실증기를 바탕으로, 향후 우주항공청 과제와 연계하여 한국형 표준 AAV 플랫폼 개발을 추진하고 민군 겸용 AAV 개발까지 사업화한다는 계획이다. 2050년까지 국내외 누적 판매량 2만3000대를 목표하고 있다.

FA-50 단좌형 개발에도 355억원을 투입한다. 전 세계 다목적전투기 시장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신규시장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다목적전투기인 FA-50의 경우 명실상부 K-방산 수출의 핵심으로 지금까지 전 세계 138대가 수출됐으며, 기존 운용국들을 중심으로 단좌형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확인되고 있다.

FA-50 단좌형은 공대공/공대지 작전임무반경 확대 등 다목적 임무수행능력이 더욱 강화되고 다양한 옵션 제시를 통해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가능해 사업기회가 다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KAI는 해외 수출과 국내 사업화 등 총 450여 대로 예상되는 단좌형 시장에서 5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하여 최대 300대 이상의 시장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강구영 KAI 사장은 "지난해 최대 매출 달성 등 주력사업에서 성과를 내고 미래사업을 위한 내실을 다졌다"며 "뉴에어로스페이스 시대를 대비해 4차산업혁명기술 기반의 미래사업에 투자를 확대하고 미래 항공우주시장을 선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1코노미뉴스 = 신민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