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케이뱅크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약 40분간 케이뱅크 앱 접속이 지연됐다. / 사진 = 케이뱅크
연내를 목표로 상장을 추진 중인 케이뱅크가 '입출금 한도 상향 조건 완화' 카드를 꺼내들며 이용자 확보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같은 '코인 드라이브' 전략이 자칫 독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 사진 = 케이뱅크

연내를 목표로 상장을 추진 중인 케이뱅크가 '입출금 한도 상향 조건 완화' 카드를 꺼내들며 이용자 확보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국내 비트코인 가격이 1억원을 돌파하는 등 가상자산 수요가 급증하자 흐름에 맞춰 본격적으로 노를 젓는 모양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같은 '코인 드라이브' 전략이 자칫 독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가상자산 거래소(업비트)의 입출금 한도 상향 문턱을 대폭 완화했다. 

▲원화 입금 건수 3건 이상이라는 조건을 추가하는 대신, 기존 ▲최초 원화 입금일로부터 30일 경과 ▲가상자산 매수 금액 합계 500만원 이상 조건을 각각 입금일로부터 3일 경과, 합계 금액 300만원 이상으로 낮춘 것이다.

앞서 지난해 7월 은행연합회는 '가상자산 실명계정 운영지침'을 통해 한도계정의 경우 1회·1일 입금한도를 500만원으로, 출금은 각각 1회 5000만원과 1일 2억원으로 제한한 바 있다. 단 일정 조건을 충족, 정상계좌로의 전환시 입금 한도를 1회 1억원, 1일 5억원으로 늘려주는 구조다.

이는 거래소별 입출금한도 확대방식 등 이용조건이 달라 이용자의 불편이 있다는 지적과 함께 자금세탁방지 및 이용자 보호 등을 감안한 조치로, 실제 주요 거래소 대부분은 이를 반영한 한도 상향 조건을 유지하고 있다. 단 지침에는 입출금 한도 상향 조건에 대한 별도의 세부사항이 명시되지 않았고, 강제성 또한 없다. 즉, 일종의 '빈틈'이 존재하는 셈이다.

케이뱅크가 이같은 빈틈을 활용, 공격적인 영업을 펼치는 배경에는 연내를 목표로 추진 중인 IPO가 있다. 앞서 케이뱅크는 지난 1월 이사회를 열고 연내 IPO를 추진키로 결의했는데, 높은 몸값을 인정받기 위해선 이용자 유치 경쟁에서 앞서나갈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업계에서도 케이뱅크의 '코인 드라이브' 전략이 기업가치 평가에 있어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실제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과 함께 업비트와 케이뱅크 앱의 이용자 수도 급등하고 있다. 업비트의 월간 활성 사용자수(MAU)는 올해 2월 기준 약 350만명을 돌파했고, 케이뱅크는 약 344만명을 넘어섰다. 

앞서 지난달 26일 케이뱅크는 고객 수가 ▲2021년말 717만명 ▲2022년말 820만명 ▲2023년말 953만명으로 늘어 마침내 1000만명을 넘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특히 올해 들어 일평균 신규 가입자가 지난해의 세 배가 넘을 정도로 빠르게 고객이 늘어났다는 설명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같은 가상자산 확대 방침이 잠재적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성공적인 상장을 위해선 변동성이 큰 가상자산에 의존하기 보다 본업 자체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데 집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케이뱅크의 업비트 고객 예치금은 지난해 8월 기준 3조909억원으로, 전체 예금 수신액(17조1597억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8%에 달한다.

케이뱅크의 외형 성장과 함께 그 비중이 2021년말(50%) 대비 대폭 줄어들기는 했으나, 같은 기간 ▲카카오뱅크(코인원) 0.3% ▲신한은행(코빗) 0.01%) ▲NH농협은행(빗썸) 0.2% ▲전북은행(고팍스) 0.02% 등이 소수점대 비중에 그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의존도는 여전히 상당하다.

이미 정치권에서도 이같은 사항을 지적한 바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가상자산 연계 은행들 총 수신대비 가상자산 예치금 비율을 보면, 케이뱅크만 약 20%에 달한다"며 "이쯤 되면 케이뱅크가 업비트의 사금고로 전락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지 않냐"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이러한 상황에선 케이뱅크가 업비트를 감시·통제하기 어렵다"며 "총예금 중 가상자산 비중을 5% 수준까지 제한하거나, 가상자산 거래 고객 총량 제한 및 신규가입 일부 제한조치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상자산이 지닌 특유의 변동성도 케이뱅크 상장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비트코인 등 수요가 높은 가상자산이 급락할 경우, 겨우 끌어모은 고객도 급격하게 이탈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JP모건은 최근 비트코인 관련 보고서를 통해 "비트코인 채굴 보상이 감소하고 생산 비용이 증가하면 비트코인은 4만2000달러까지 조정받을 수 있다"며 "4월 이후 투자자 환희가 진정되고 가라앉으면 해당 가격까지 내려갈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케이뱅크의 IPO 흥행 여부는 장기적 수익성 및 경쟁력을 얼만큼 입증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며 "케이뱅크의 경우 국내 1위 가상자산 거래소인 업비트와 제휴를 맺고 있는 만큼, 고객 유치 등에 있어 현재 흐름은 분명히 유리하게 흘러가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자칫 가상자산 급락 등으로 고객 이탈이 벌어질 경우 최근의 MAU 성장세도 일회성 요인에 따른 '반짝 성장'이었다는 평가를 받을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결국은 본업을 얼마나 끌어올릴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케이뱅크는 지난해 3분기 기준 중저신용대출에 따른 충당금 적립 여파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8% 감소한 13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 인터넷은행 중 유일하게 역성장했다. [1코노미뉴스 = 신민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