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PIXABAY

[일코노미뉴스=정윤선 기자] “도대체 내 월급은 다 어디로 사라진거야?”

최근 해외 정보공유 사이트 치트시트에는 금융 전문가가 설명한 '싱글 남성이 돈 관리할 때 지켜야 할 점'이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평소 돈관리에 어려움을 겪은 이들이라면 아래 글들을 참고해보자. 

1. 예산을 짜라!

돈을 어디에 어떻게 쓸지 미리 정리해 두면 불필요한 지출없이 안정적인 재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이렇게 모은 여유자금은 학자금을 갚든, 집을 사든 큰 돈이 필요한 곳에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슬프게도, 많은 남성들은 이런 습관을 잘 들이지 않는다.

금융 전문가 찰리 해리먼은 “젊은 사람들은 돈을 버는 족족 쓰는 경향이 있다”며 “예산을 짜고 이를 지키려 노력하면, 이후 재정적인 자유로움을 누릴 수 있다”고 조언했다.

2. 과시하기 위한 소비는 NO!

돈이 생기면, 이를 과시하고 싶어진다. 하지만 형편은 고려하지 않은 채 술 마시고, 놀러 가고, 최신 전자기기를 밥 먹듯이 사들이면, 결국 파산하고 만다.

미네소타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남성은 자신의 거주지 주변에 여성이 더 적다고 느낄 때 돈을 더 많이 사용한다. 자신의 돈을 과시하기 위해.

금융 플래너 데이비드 슈나이더는 “비싼 저녁을 먹는 게 당시 여성과 데이트할 때는 좋을 지 몰라도, 한 해가 지나고 나면 돈을 낭비한 거나 마찬가지다”고 말했다. 또한 “과소비를 하면 미래 예측 능력이 떨어지고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게 된다”고 말했다.

3. 제대로 된 투자를 하라!

주식에 이렇다할 경험도 없으면서 자신감만 높은 젊은 투자자들은 마치 라스베가스에서 돈을 뿌리는 것처럼 주식에 투자한다.

슈나이더는 “젊은 미혼 남성들은 자신의 투자능력을 과대평가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자신을 과대평가하면 그럴듯한 이야기에 넘어가 전망이 안 좋은 주식에 투자한다”고 꼬집었다.

4. 보험을 잘 들어놔라!

당신은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재정적으로 살아남기란 매우 어렵다. 대부분의 사람들, 특히 배우자의 돈으로 연명할 수 없는 혼자 사는 사람들은 더더욱 그렇다.

건강한 몸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이 다쳐 일을 못하게 될 상황을 상상하기 힘들다. 하지만 이런 일은 생각보다 자주 일어난다.

슈나이더는 “젊은 미혼 남성에게 가장 큰 자산은 일생 동안 계속 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이다”라고 말하면서 “사고나 질병으로 일을 하지 못하게 되면 절망적인 상황이 될 수 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