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시국으로 탄생된 정부인만큼 확실한 검증이 필요하다…그러나 수준 낮은 신상 털기 지양해야”

 
[일코노미뉴스=노대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5일 “이낙연 후보 배우자에 대한 명예훼손, 정우택 대표 반드시 책임져야한다”고 자유한국당에게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자유한국당은 오늘 인사청문회에서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배우자가 전시회에 전시한 그림 대부분이 가필과 대작으로 이뤄진 그림이라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심지어 ‘남편의 위세를 업고 대작, 위작 수준의 그림을 판 것’이라며 막말 수준의 주장까지 했다. 특히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직접 이 같은 의혹을 확산에 나섰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그러나 확인 결과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낙연 후보에 따르면 아는 화가 선생님께 ‘큰 작품을 할 공간이 필요하다’고 상의 드렸더니 화실을 빌려 줬다고 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오래 전부터 친분이 있는 화가 선생님이다. 그 선생님은 언제라도 인터뷰 요청이 오면 이 부분에 대한 사실을 밝히겠다고 하신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배우자는 평소에 서울 집에서 작업을 하고 있다. 목포의 전남지사 관저는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이 안 돼, 그동안 자주 서울에 올라와 작업을 했다”며 “일부 작업 과정에서 특정 화실을 빌려 사용한 적은 있으나, 일체 다른 사람이 그림에 손을 댄 적이 없다. 심지어 대작이라거나 가필이라는 것은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유한국당 등 야당에 요구한다. 이제라도 제보자를 비롯해 증거를 제시해주기 바란다. 제보자나 증인을 청문회에 출석시켜 자유한국당 주장의 진위여부를 증명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강 대변인은 “특히 ‘화가’인 배우자에 대한 명백한 허위사실에 의한 심각한 명예훼손에 대해서는 정우택 원내대표가 직접 해명하고,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면책특권 뒤에 숨어서 최소한의 사실 확인조차 하지 않고 ‘아니면 말고’ 식의 무책임한 발언과 주장을 펴는 것은 헌법 가치와 국회의 권위를 손상시키는 행태”라고 분노했다.
 
그는 “정치공세와 인격 모독은 청문회의 원래 취지와 다르다. 비상시국으로 탄생된 정부인만큼 확실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수준 낮은 신상 털기와 확인되지 않은 문자 제보와 같은 ‘카더라’ 식의 의혹제기로 후보자를 비방하거나 가족을 모욕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청문회는 후보자의 국정운영 철학과 정책집행 능력이 검증돼야지, 인격모독 등으로 본말이 전도돼선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