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상황은 6개월 이상의 국정공백을 하루라도 빨리 안정화, 정상화시키는 것이 급선무이기 때문”

 

[일코노미뉴스=노대한 기자] 자유한국당은 청와대는 인사검증 시스템 오작동 문제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국정 안정을 위해 야당의 협조는 필수”라고 29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총리 후보자를 비롯한 인사청문 대상자들의 위장전입 논란에 유감과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백 대변인은 “인수위가 없이 국정을 바로 시작한 상황에서 세심하게 들여다보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 그러나 여론조사 결과에 의하면,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이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인준에 찬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6개월 이상의 국정공백을 하루라도 빨리 안정화시키고 정상화시키는 것이 급선무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청와대는 위장전입 사실 하나만으로도 각 후보자별로 사전 인지 여부가 달랐고, 사안의 중대성을 판단하는 기준도 달랐고, 사실을 국민께 알리는 절차도 달랐다”고 비판했다.

백 대변인은 “총리 후보자 인준 절차가 지연되고, 내각 구성이 늦어지게 되면 국정에 빨간 불이 켜지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며, 국정 안정을 위해서는 야당의 협조는 필수”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부터 6월 국회가 시작되는 상황에서, 대승적 차원의 협치가 이뤄지기를 간곡히 바란다. 청와대 역시 향후 있을 인선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게 좀 더 세밀하고 철저한 검증을 해야 할 것”이라며 “야당에 간곡히 호소 드린다. 새 정부가 일을 할 수 있도록, 민생을 챙길 수 있도록 국정운영의 파트너로서 도와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