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늦출 수 없다. 획일적인 살처분 조치 아닌, 사전적이고 적극적인 검역체제가 마련돼야”

[일코노미뉴스=노대한 기자] 정의당은 8일 AI 2차 감염 관련에 대해 “되살아난 AI 악몽, 정부의 대응은 엉터리였다…여전히 미흡”이라고 정부를 비판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AI 악몽이 되살아나고 있다. 2차 감염을 통한 확산도 사실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한 대변인은 “2년 주기로 발생하던 AI가 반년도 지나지 않아 다시 발생했다는 것은 정부의 AI 대책이 여전히 미흡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시적 대책과 방역체계에 대한 적신호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AI에 대한 지난 정부의 엉터리 대응은 국민적 우려를 자아낸 바 있다. 새로운 정부에서 이 같은 일이 반복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제 획일적인 살처분 조치가 아니라, 상시적 실태조사와 사전적이고 적극적인 검역체제가 마련돼야 한다. 양계농가와의 유기적인 사전 노력도 병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 대변인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다. 정부는 반복되는 AI 대참사의 고리를 끊어내기 위한 종합적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더불어 보험제도 도입과 현실적인 피해보상으로 사지에 내몰린 농민들의 고통을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