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은 가격인상 계획 철회 밝혀

 

[일코노미뉴스=안석호 기자]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가격 인상이 물가 상승을 부추긴다는 비판이 잇따르자 결국 한발 물러나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미 가격을 올린 BBQ치킨을 상대로 가맹사업법 위반 혐의로 조사한다는 소식까지 알려지면서 치킨업계의 '눈치 보기'가 확산할 전망이다.

업계 1위인 교촌치킨은 이달 말로 예정했던 치킨 가격 인상 계획을 전격 철회하겠다고 16일 밝혔다.

교촌치킨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고조되고 있는 치킨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불신으로 가맹점주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판단해 본사부터 쇄신을 통해 상생의 길을 모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교촌은 당초 인건비, 임대료 등 가맹점 운영비용 상승을 이유로 들며 이달 말 모든 치킨 제품 가격을 평균 6~7% 인상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2주 만에 인상 계획을 사실상 없던 일로 하기로 한 것이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가격 인상 보류가 아닌 철회"라며 "당분간 올릴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교촌은 우선 올 하반기 계획된 광고 비용의 30%를 줄이는 데 이어 내년에도 기존 연간 광고비에서 30~50%까지 절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가맹점에 부담이 되는 부대비용들을 면밀히 분석해 본사가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가맹점 상생 정책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정위는 이날 BBQ가 가맹사업법을 위반한 혐의를 포착하고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공정위 조사관들은 비비큐 가맹본부가 대리점으로부터 실제 계약했던 내용과 다른 방식으로 거래를 하고 있는지 등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사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취임 후 알려진 첫 가맹거래법 위반 현장 조사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