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뉴스=김승유 기자]대림산업이 시끄럽다.

공정위가 4일 오전 10시경 대림코퍼레이션 등 대림그룹에 대한 대대적인 부당내부거래 및 총수 일가의 사익편취(일감몰아주기) 현장 조사에 착수했기 때문이다.

이번 공정위 조사는 시장감시국 제조업감시과를 중심으로 24명의 조사관이 대림코퍼레이션 사무실을 시작으로 관련 자료를 입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대림그룹은 지난 5월1일 기준으로 26개 국내 계열사를 보유하며 총 자산 규모가 18조4000억원이다.

대림그룹은 대림산업을 지주사로 자회사와 손자회사를 거느리는 형태의 지배구조를 띄고 있는데, 대림산업은 대림코퍼레이션이 지분 21.67%를 보유하고 있다. 사실상 대림코퍼레이션이 대림그룹을 지배하고 있는 형태를 띄고 있는 셈이다.

대림코퍼레이션은 2016년 4월 기준으로 이준용 명예회장이 지분 37.66%, 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이 52.3% 보유하다 지난해 10월 이 명예회장 지분은 모두 매각했다. 아울러 대림코퍼레이션은 지난 2015년 이해욱 부회장이 99.17%를 보유한 IT서비스업체 대림아이앤에스를 흡수한 바 있다.

오너 친족일가가 직접 지분을 갖고 있는 계열사는 켐텍(90%), 에이플러스디(100%) 등이고 나머지는 대림산업을 통해 계열사를 지배하는 형태다. 공정위 조사는 총수일가의 사익편취 문제는 대림코퍼레이션, 켐텍과 에이플러스디를 중심으로 이뤄지되, 다른 계열사는 부당 내부거래 분야로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45개 대기업집단을 상대로 한 대기업 내부거래 점검과 관련, 잠재적 조사 대상그룹이 두 자릿수에 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대림그룹과 관련해서 공정위 관계자는 “조사 중이다”라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