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뉴스=김승유 기자] 외교부 장관 직속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문제 합의 검토 TF(태스크포스·이하 위안부 TF)'는 27일 약 5개월간의 검토 결과를 발표한다.

26일 외교부에 따르면 위안부 TF의 오태규 위원장은 27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검토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발표하고, 기자들의 질의에 답할 예정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내신 브리핑에서 "정부는 태스크포스(위안부 합의 검토 TF) 검토 결과를 감안하고 피해자와 단체들의 목소리를 충분히 담아 소통을 통해 정부 입장을 정립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일본이 합의 후 '적반하장식' 태도를 보이는 빌미를 제공했다는 지적을 받는 '최종적·불가역적'이라는 문구가 합의문에 포함된 경위도 보고서에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합의 내용을 분석·평가하는 것이 TF 설립의 목적인 만큼 TF 결과 보고서에 정부에 대한 정책적 건의는 담기지 않는다고 강 장관은 전했다.

정부는 이번 보고서 내용에 입각해 위안부 합의에 대한 정부 입장을 결정할 방침이다.

이어 위안부 합의 재협상 추진을 공약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을 대체로 이행하게 될지, 한일관계에 미칠 파장을 고려해 일단 합의를 유지한다는 입장을 택할지를 놓고 피해자 인권 옹호와 한일관계의 현실 사이에서 장고를 하게 될 전망이다.

강경화 장관은 또 "정부가 외교정책으로 취해야 될 방향에 대해서는 TF의 결과만으로서는 성립이 안 된다"며 "앞으로 국민 70%가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 합의, 특히 피해자 단체들이 흡족해하지 못하는 이 합의를 정부가 어떻게 갖고 갈 것인가에 대해서는 모든 옵션을 열어놓고 이분들과 소통을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일본의 반응은 싸늘하다. 일본 소식통에 따르면 "아베 총리의 측근들이 협의 결과에 따라서 불참을 언제 선언할지 시간을 재고 있다고 말했다"는 내용을 전했다. 이에따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TF 보고서 내용에 따라 내년 2월 평창 겨울올림픽 참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일본 외교가에서는 위안부 합의 TF의 진행 상황을 놓고 아베 총리의 평창 동계 올림픽 개회식 참석을 카드로 내세워 한국 정부를 최대한 압박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공공연히 나돌았다.

이 때문에 정부의 고민도 커지고 있다. 위안부 합의에 대한 정부의 최종 방침은 사실상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에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베 총리의 평창 방문을 고려해 위안부 문제에 대한 정부 입장을 일단 보류할 모양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