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뉴스=노대한 기자] 청와대는 5일 북한이 9일 고위급회담을 수락한 것과 관련해 "평창올림픽에 북한이 참가하는 게 가장 우선순위"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개성공단 재개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너무 많이 나간 것 같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인 반면 이산가족 상봉에 대해서는 "논의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를 나타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5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회담의) 우선순위는 평창동계올림픽에 북한이 참가하는 것"이라며 "나머지 부분의 대화에 대한 여지는 열려있다고 보지만 그것이 어떻게 진행될지는 아직 판단하기가 이르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그래서 일단 동계올림픽 참가 문제가 마무리되고, 매듭지어져야 그 다음에 남북관계 개선과 관련된 논의들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개성공단 재개와 관련된 논의 가능성에 대해서 이 관계자는 "그 문제는 너무 많이 나간 것 같다"며 일축했다.

다만 "이산가족 상봉과 군사회담 제의 등은 이전에 우리가 제안했던 부분에 국한해서 논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보였다.

또한 이산가족 상봉 추진 가능성에 대해서도 그는 "(이산가족 상봉 추진을 위해) 현실적으로 준비해야할 것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그동안 이산가족 상봉이 중단된 지가 꽤 됐기 때문에 점검해야 될 부분도 있을 것이고, 실무적으로 추진단과 상봉단을 꾸리는 것도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렇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이번 남북간 대화내용에서 합의까지 이를 수 있느냐, 없느냐는 단정할 수 없어 조심스럽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