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틀 연속 북중 접경지역 시찰 행보를 이어갔다.

조선중앙통신은 1일 "김정은 동지께서 리설주 여사와 함께 신의주 화장품공장을 현지지도하시었다"고 보도했다.

노동신문도 이날 1, 2면을 할애해 사진 약 20장과 함께 화장품공장 시찰 소식을 전했다.

전날 북중 합작 개발지인 황금평 경제특구가 속한 평안북도 신도군에 이어 이날 신의주화장품공장 방문까지 이틀 연속 중국과 인접한 지역에 대한 시찰활동을 공개한 것이다.

신의주 화장품공장은 현대시설을 갖추고 비누, 치약 등과 함께 '봄향기' 라는 브랜드의 화장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 공장은 1949년 설립됐다.

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은 "신의주 화장품공장에서 이미 거둔 성과에 만족하지 말고 더 높은 목표를 향하여 계속 비약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생산공정에서 손노동을 완전히 없애고 공업화하기 위한 현대화사업"을 강조하는 한편 "평양 시내에 신의주 화장품공장에서 생산하는 '봄향기' 화장품을 전문 판매하는 상점을 건설할 것에 지시도 줬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번 신의주화장품 공장 방문에는 부인 리설주가 동행한 점에 이목이 집중된다.

김정일 국방위원장 집권 시절인 지난 2002년 지정된 경제특구라는 점에서 최근 김정은 위원장의 잇따른 방중으로 북중관계가 한층 밀접해진 가운데 이번 방문이 북중 경제협력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지난 30일 통신은 김 위원장이 '신도군갈종합농장 갈1분장 14포전'과 '갈1분장 기계화작업반', 조선인민군 제1524군부대 등을 시찰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신도군 현지 시찰에는 황병서·한광상·김성남·조용원 등 노동당 중앙위원회 간부들과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등이 동행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