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YTN뉴스 화면 캡처

[일코노미뉴스=노대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상회담 3일째인 20일 백두산을 방문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오후 평양 현지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내일 백두산 방문을 함께 하기로 했다"며 "김 위원장의 제안을 문 대통령이 받아들여서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내일 아침 일찍 출발할 예정으로 구체적인 일정은 현재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평소 문 대통령은 북측을 통해 백두산에 가겠다는 뜻을 여러차례 밝혀왔다.

문 대통령은 전날에도 방북 소감으로 "나는 백두산에 가긴 가되 중국이 아닌 북쪽으로 올라가겠다고 그동안 공언해왔다"며 "중국 동포가 백두산으로 나를 여러 번 초청했지만 내가 했었던 그 말 때문에 늘 사양했었는데, 그 말을 괜히 했나보다 하고 후회하곤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4‧27 남북정상회담 환영 만찬에서 “내가 오래전부터 이루지 못한 꿈이 있는데 바로 백두산과 개마고원을 트래킹하는 것”이라며 “김 위원장이 그 소원을 꼭 들어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한 바 있다. 이를 기억한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 백두산 동반 방문을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양측은 공동선언을 통해 비핵화에 한걸음 나아갔다.

평양 정상회담을 계기로 채택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를 통해 '어떠한 경우에도' 무력을 사용하지 않기로 합의했으며 비핵화 방안에 대해서도 합의했다.

합의서에 따르면 양측은 군사적 충돌을 야기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평화적 방법으로 협의·해결하며, 지상·해상·공중을 막론하고 모든 공간에서 어떠한 수단과 방법으로도 상대방의 관할구역을 침입 또는 공격하거나 점령하는 행위를 하지 않기로 하는 것은 물론, 군사적 긴장과 충돌의 근원이 되는 상대방에 대한 일체의 적대 행위를 전면 중지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가동키로 해, 상대방을 겨냥한 대규모 군사훈련과 무력 증강 문제, 다양한 형태의 봉쇄 차단 및 항행 방해 문제, 상대방에 대한 정찰행위 중지 문제 등에 대해 협의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번 공동선언을 통해 동해선과 서해선의 철도와 도로는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연내에 갖기로 했으며,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도 조속히 재개하기로 했다.

아울러 동해 경제특구, 서해 관광특구 개발도 협의해 남북 경제의 연결도 가속화하고 이산가족 상설 면회소를 설치하고 화상상봉을 추진키로 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