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넥쏘./사진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올해 수소차 넥쏘의 판매목표로 1만100대를 제시했다./사진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올해 수소차 넥쏘 판매목표로 1만100대를 제시했다.

16일 현대차는 이 같은 목표를 발표하며 미래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 주도권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에 성공한 현대차는 2018년 3월 수소차 전용 모델 넥쏘를 출시, 본격적인 상용 판매를 시작했다. 넥쏘는 출시 첫해인 2018년 국내에서 727대 팔렸다. 부족한 수소충전 인프라 영향도 있지만 생산력 부족으로 수요를 공급이 못 따라온 영향도 컸다.

이후 현대차가 수소차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면서 넥쏘 판매도 늘기 시작해 지난해에는 4194대가 팔렸다. 현대차는 올해 생산성을 높여 1만100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현대차측은 넥쏘 판매목표 달성 시 한국이 세계 최대 수소차 판매 국가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로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전 세계 수소차시장에서 한국의 비중은 52.4% 수준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한국은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법'이 제정되는 등 여러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수소전기차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크게 늘고 있다"며 "올해는 국내뿐 아니라 북미 시장 수출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글로벌 수소 인프라 확산에도 힘쓰고 있다. 현대차는 FCEV 비전 2030을 2018년 제시하고 2030년까지 국내 연 50만대 규모의 수소차 생산체계 구축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또 2030년에는 연간 약 20만기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국내외에 판매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주요 부품 협력사와 연구개발 및 설비 확대에 7조6000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글로벌 각 지역 관련 기업과도 전략적 협업을 맺고 있다. 지난해에는 스웨덴 연료전지 분리판 코팅기업 '임팩트 코팅스'와 MOU를 맺었고, 이스라엘 수소 생산 기술 업체 'H2프로', 스위스 수소저장·압축 기술업체 'GRZ테크놀로지스'와 전략 투자 협력을 체결했다. 국내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사우디 아람코등과는 수소공급 및 수소충전소 확대 협력을 약속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도 올해 신년사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수소차는 금년부터 차량뿐만 아니라 연료전지시스템 판매를 본격화하고 관련 인프라 구축사업 협력을 통해 수소산업 생태계 확장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