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골 '청국장'./사진=안지호 기자

오늘의 1人1食은 시청역 근처에 위치한 청국장 맛집 '사직골'이다. 이곳은 허영만 만화가의 '식객'에 등장한 곳으로, 43년 전통 어머니의 손맛을 강조한다. 그 때문인지 점심시간이면 늘 길게 줄 선 사람을 볼 수 있다.

식당에 들어서자 청국장의 구수한 냄새가 퍼진다. 이곳의 메뉴는 청국장뿐 만이 아닌 두부찌개, 제육볶음, 홍어회, 삼합 등 다양하다. 자리에 앉아 청국장을 주문했다. 가격은 7000원이다. 

청국장 맛집이기에 국내산 콩만 사용할 줄 알았지만 의외로 미국산 콩을 섞어 사용한다고 표기돼 있다.

주문 후 밑반찬이 다양하게 놓였다. 이날은 시금치, 오이무침, 김치, 어묵 조림, 고등어조림, 도라지무침, 김이 나왔다. 전반적으로 투박한 시골밥상 느낌이다. 김치는 조각조각 자르지 않고 통채로 올려놨다. 갓 무친 듯한 도라지무침도 길쭉 길쭉하다. 시금치 역시 큼직 큼직하게 나왔다. 고등어조림은 먹기 좋게 한 덩어리 나왔는데 맛은 평이했다.  

메인인 청국장은 뚝배기가 아닌 큰 스테인리스 그릇에 담겨 나왔다. 국물이 자박자박한 청국장이 아닌 넉넉한 찌개에 가까운 청국장이다. 김이 모락모락 올라와 한눈에 보기에도 구수해 보이는 노란빛의 청국장은 큰 그릇에 담긴 만큼 양이 푸짐하다. 청국장 속에는 큼직하게 썰린 두부, 파가 들어 있다. 

먼저 국물을 한입 맛봤다. 청국장 특유의 향이 진하지 않으면서 구수한 맛이다. 으깨지지 않은 콩은 씹으면 씹을수록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적당히 단단한 두부도 식감을 더했다.

이처럼 사직골의 청국장은 순하면서도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다만, 청국장 맛을 더해 줄 밑반찬에 대한 아쉬움은 남았다.

한 줄 평은 '담백한 청국장 맛집'

사직골 간판./사진=안지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