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호왕곱창 김치찌개와 짤라./사진 = 1코노미뉴스

대한민국 대표메뉴인 김치찌개. 흔한 메뉴일지라도 김치 숙성도에 따라 맛이 달라지기 마련이다. 이곳의 김치찌개는 묵은지를 이용해 짭조름하면서도 자극적인 맛으로 많은 손님이 찾는 곳이다.

김치찌개뿐만 아니라 이곳의 유명한 메뉴인 '짤라'가 있다. 짤라는 소내장 부위를 삶아 먹기 좋게 썰려 나온다. 고기는 한우를 사용한다고.

가격은 김치찌개 8000원, 짤라 1만원이다.

기본 반찬으로는 묵은지, 콩나물이 전부다. 점심시간에만 주문 가능한 짤라는 쟁반 위로 짤라, 마늘, 된장, 소금이 따로 나온다. 짤라의 삶아낸 내장 부위는 두툼하고 탱탱해 보기에도 먹음직스러워 보인다. 한 조각 집어 들어 소금에 살짝 찍어 먹어봤다. 담백하면서도 매우 쫄깃하다. 다소 느끼한 감도 있지만, 김치나 마늘을 곁들어 먹으면 느끼함이 싹 가신다. 특히 내장 부속일 경우 잡내가 나는 경우가 많다. 이곳 짤라는 잡내가 전혀 나지 않았다.

짤라를 먹는 동안 냄비 안에 김치찌개가 보글보글 끓어오른다. 김치찌개에는 돼지고기, 김치, 두부가 들어가 있다. 김치찌개하면 라면사리를 빼놓을 수 없어 추가했다. 찌개가 끓어오르는 동안 묵은지 향이 입맛을 자극한다.

먼저, 적당히 익은 라면사리와 김치를 한 접시 집어올렸다. 탱탱한 면발과 신김치의 조합은 미각을 자극시켰다. 이후 김치와 돼지고기, 두부를 함께 접시에 담았다. 국물은 시큼, 얼큰하면서도 시원한 맛이다. 먹으면 먹을수록 입맛을 당기게 하는 맛이다. 돼지고기는 짤라와 마찬가지로 두툼하다. 쫄깃하면서도 질긴감이 없었고, 돼지고기 특유의 담백한 맛이 그래도 느껴진다.

김치찌개 양도 넉넉하다. 고기양도 혼자 먹기에 전혀 부족함을 느끼지 못했다. 김치찌개 맛에 매료되어 순식간에 밥 한 공기를 도둑맞았다.

한 줄 평으로는 "상상하면 침 고이는 맛."

장호왕곱창 간판./사진 = 1코노미뉴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