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사-칼디다 가스전 투자 난항
SK E&S, "CCS기술 적용해 친환경적으로 LNG 생산하면 온실가스 배출 대폭 감소"

사진=SK E&S 홈페이지 화면 이미지 캡처
사진=SK E&S 홈페이지 화면 이미지 캡처

 

에스케이 이엔에스(SK E&S)가 추진하는 호주 바로사-칼디다 가스전 투자 사업이 난관에 봉착했다. 호주 현지 주민들과 환경단체의 반발에 부딪히면서 급기야 수출입은행 지원도 보류가 됐기 때문이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수출입은행은 에스케이 이엔에스(SK E&S)가 추진하는 호주 바로사-칼디다 가스전 사업에 대한 금융지원 결정을 보류했다. 바로사 가스전은 국내외 환경단체가 호주 내의 다른 가스전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과도하다'며 문제제기를 한 바 있다. 

수은은 지난달 31일 개최한 여신심사위원회에서 바로사 가스전 사업에 대한 금융지원 안건 의결을 보류하기로 했다. 수은은 이날 이 사업에 프로젝트 파이낸싱 방식의 현지법인사업자금대출(1억700만달러)과 해외사업금융보증(1억600만달러) 등 총 3억1300만달러(약 38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의결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보류했다. 다만 수은과 함께 바로사 가스전 사업에 공적 금융지원을 약속한 무역보험공사는 이사회 승인을 완료했다. 

수은이 금융지원 보류한 이유를 놓고 일각에서는 호주 원주민들이 소송에 참여한 것에 부담을 느낀 것 아니냐는 시각이 나온다. 실제로 최근 호주 북부 티위섬 주민들과 라라키아족은 수은과 무보를 상대로 바로사 가스전 사업에 대한 대출을 중단하라고 서울중앙지방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냈다. 이들은 바로사 가스전의 가스관 계획이 자신들의 생활권을 위협한다고 주장했다.

2025년 천연가스를 생산하게 될 '바로사 프로젝트'는 약 260Km 길이의 가스관을 건설해 해상 가스전을 초주 다윈시까지 뻗친 기존 가스관과 연결하게 된다. 이 연결된 가스관이 티위섬과 단 5~6Km 떨어져 지나가도록 설계됐다. 이에 주민들은 충분한 사전 고지 없이 진행됐다며 '바로사 프로젝트'를 반대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SK 입장이 난처해졌다. 이번 바로사-칼디다 가스전은 석탄화력발전소의 LNG발전 전환 등 국내 LNG 수요 증대에 대응하기 위한 SK그룹의 전략 사업으로 알려지면서 이목이 집중된 바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ESG 경영을 강조하는 SK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되는 것은 사실"이라며 "이번 수은 금융지원 보류로 시간이 흐르면서 금전적인 손해가 더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SK E&S 관계자는 "환경 단체에서 문제 삼고 있는 천연가스인 LNG는 생산과 사용 과정에서 정유나 석탄보다 이산화탄소 발생이 적어 우려만큼 기후변화를 초래하기 어렵다. 가스전 개발에 CCS(탄소 저장)기술을 적용해 친환경적으로 LNG를 생산하면 온실가스 배출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수은 보류 결정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변화된 부분은 없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