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가 예산 부족을 이유로 자가격리 중인 1인 가구에 대한 긴급생활용품(구호물품) 지원을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다. 시는 확진자 발생 추이를 보면서 충분한 논의를 거쳐 최종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비단 춘천시만의 일은 아니다.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지자체의 공통적 고민이다. 

이미 많은 지자체에서 코로나19 재택치료자에게 지급하던 구호물품 지급을 중단 또는 축소했다. 

문제는 1인 가구다. 갑작스러운 코로나19 확진으로 재택치료가 결정된 1인 가구 중에는 당장 '오늘 저녁거리'조차 마련하지 못한 이들도 있다. 

온라인 환경에 익숙한 세대는 온라인 쇼핑이나 배달앱 등으로 대처하지만, 그렇지 못한 중장년, 고령 1인 가구는 생필품 구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외출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확진자 1인 가구가 생활용품을 마련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최선은 가까운 곳에 사는 가족이나, 지인에게 대리 구매를 부탁하는 것이다. 차선은 스마트폰이나 PC를 이용해 온라인 쇼핑이나 전화 주문으로 배달을 받는 방법이다. 온라인 쇼핑은 짧게는 하루, 길게는 며칠씩 소요된다. 이에 최근에는 심부름 앱을 이용해 일정 비용을 내고 생활용품을 구매하는 1인 가구가 늘고 있다. 

방역수칙을 어기고 외출하지 않는 이상 1인 가구는 당장 필요한 생활용품 구입을 위해 누군가에 도움을 받아야 한다. 그게 독거노인이라면, 쪽방·고시원 등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여 있다면 더욱 도움이 필요하다. 

예산 부족에 따른 구호물품 지원 중단에 앞서, 시·도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한다. 구호물품 지급 범위 결정을 단순하게 연령대로 나눠선 안된다. 각 지자체장은 실제로 피해를 입게 되는 시·도민은 누구일지, 신중히 판단해 결정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