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지호 기자
안지호 기자

'해킹피해자 나 몰라라하는 카드사를 처벌해달라' 신한카드 부정결제 피해를 입은 피해자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린 청원 글이다. 

피해를 입은 고객 50여명은 신한카드의 고객 응대를 문제 삼았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카드에서 고객 모르게 앱카드 등을 통해 결제가 일어나는 사고가 발생했다. 현재까지 피해 고객은 50~60명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1인당 많게는 수백만원 가량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피해 금액도 중요하지만 문제는 신한카드의 응대였다. 

앞서 신한카드 측은 사건 발생 이후 피싱·스미싱 등을 통해 도용된 개인정보가 결제까지 이어진 범죄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고객이 정보 관리 허술로 인해서 피해를 당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내부 시스템 오류에 대한 염려보다는 고객의 잘못으로 이뤄진 결과라는 게 신한카드 측의 대응이었다. 

하지만 피해 고객의 입장은 달랐다. 일부 피해자들이 해킹에 따른 내부 정보 유출로 부정결제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허술한 관리는 신한카드 내부 시스템이라는 지적이다. 

한 피해자는 "앞뒤 가리지도 않고 덮어놓고 고객에게 잘못을 뒤집어씌우는 것이 신한카드의 대응이었다"라며 "나 몰라라 하더니 언론사에서 보도가 이어지자 피해 보상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태도를 바꿨다"고 분노했다. 

금융당국도 사태 심각성을 고려해서 조사에 착수했지만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고 있다. 경찰도 이 사건과 관련해 입건 전 조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과 각 시도경찰청 등을 통해 피해 신고 접수 현황을 파악, 이후 담당 수사관서 지정 등에 나설 예정이다.

관련 당국의 조사가 전방위로 이뤄지고 있지만 정작 고객은 불안에 떨고 있다. 언제 어떻게 또 다른 제3의 피해자가 발생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해당 카드사는 고객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사건이 발생했을 때 무조건 고객의 잘못으로 몰고 가는 방식이 기업에 진정으로 유리한지부터 진지하게 따져봐야 한다. 

설령 법적인 책임이 없더라도 고객의 손실에 무책임하게 대응하는 카드사의 대응 방식에 아쉬움이 크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