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코노미뉴스, 은평구/디자인=안지호 기자
사진=1코노미뉴스, 은평구/디자인=안지호 기자

전국의 세 집 중 한 집은 1인 가구다. 통계청에 따르면 작년 기준 전국 1인 가구는 약 664만 가구로 전체의 32%에 이른다. 홀로 사는 사람이 빠르게 늘어나자 3인 이상 가구를 일반적으로 보고 설계했던 각종 지자체 정책에서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1인 가구 챙기기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양새다. 예산 지원은 물론 전담 부서를 편성하는 등 맞춤형 1인 가구 지원에 발 벗고 나섰다. 

가장 먼저 서울시 소속 관할 자치구의 활동이 눈에뛴다.  서울시 26개 관할 자치구 가운데 은평, 중구, 성동구 등이 1인 가구를 위해 전담팀을 배치하는 등 관련 사업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13일 각 지자체에 따르면 서울 은평구는 1인 가구 지원 전담팀을 신설하고 1인 가구 맞춤형 집중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은평구가 1인 가구 맞춤형 집중지원에 나선 까닭은 1인 가구 증가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은평구 내 1인 가구는 올해 기준 전체 가구의 39.4%인 8만 4천 가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은평구는 올해 예산 83억 원을 투입해 5대 분야 37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은평구 관계자는 "유기적인 관리 운영을 위해 11개 관계부서를 TF조직으로 구성하고 안전, 건강, 주거 등 5대 분야에서 1인 가구 집중지원에 나설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 중구는 지난해 9월 1인 가구 전담팀을 구성하고 1인 가구 사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중구는 전월세 계약부터 금융 재무까지 1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서울 성동구 역시 1인 가구 사업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성동구는 청년 1인 가구 비율이 높아지자 혼자 사는 청년들을 위한 지원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청청공'이 대표적이다. 

청공공은 청년 누구나 방문해 여유를 즐기고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다. 

성동구 관계자는 "성동구 청년 1인 가구는 날로 증가 추세에 있다. 청년 1인 가구를 위해 청청공 지원에 나선다"라며 "청청공은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조리대와 다이닝 테이블을 놓아 공유부엌을 조성했다. 책상마다 노트북이 비치돼 있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성동구는 이 밖에도 '친환경 먹거리 농부체험', '나만의 레시피 개발'등 청년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오는 9월 청년이 기획하고 참여하는 '1인 가구 공유축제'도 준비 중이다. 

서울 뿐만 아니라 지방 자치단체도 1인 가구 전담팀 구성에 적극적이다. 

광주광역시는 전체 가구의 1/3에 달하는 1인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특별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광주시는 2020년 말 기준 1인 가구가 19만3천여 가구로 전체의 32%로 2000년 6만 가구에서 20년 만에 3배 이상 수치가 늘어나자 이같이 조직을 편성하고 운영 중이다. 

광주시는 올해 사업으로 '1인 가구 임대주택 개보수', '여성 1인 가구 범죄예방 지원' 등을 추진 중이다. 

전문가는 1인 가구 사업이 '보여주기식'에서 끝나서는 안 된다고 조언한다. 

정재훈 서울여자대학교 교수는 "취업난과 결혼 기피, 이혼, 사별 등의 이유로 종전의 가족이 해체되고 1인 가구가 늘어나는 것은 앞으로도 계속될 현상"이라며 “연령별 1인 가구 특성을 정밀하게 분석해 정책이 중복되거나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장기적인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그는 "맞춤형 지원도 중요하지만 꾸준히 지속해서 정책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단순 보여주기식 정책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