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세계일보 기사 발췌
사진= 세계일보 기사 발췌

 

[요약] 

더불어민주당에서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 본부장을 맡은 박찬대 최고위원이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하자마자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디지털실을 없앴다"며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살아있었다면 이태원 참사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내용의 글을 공유해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박 최고위원은 지난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원순 시장님. 오세훈 시장이 취임하자마자 없애버린 박원순 시장님의 디지털(시민시장)실이랍니다'라는 한 시민의 글을 공유하며 "박원순 시장의 디지털실, 청와대 벙커의 재난안전종합시스템, 좋은 시스템이 이어지지 못하네요. 사람이 바뀌니"고 적었다. 이 시민은 "박원순 시장께서 살아계셨다면, 이재명 대표께서 대통령만 됐어도, 송영길 고문님께서 당선만 됐었어도 윤석열 참사는 없었다" 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음엔 제발 민주당 좀 찍어달라. 민주당은 국민들 눈치라도 본다. 정치인이 다 이재명처럼 깨끗하라고 바라지도 않는다.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지 피해를 주는지 팩트체크만 해도 답은 나온다"고 강조했다. [1코노미뉴스]는 팩트체크를 통해 디지털실 폐쇄 여부와 디지털실의 현재 기능에 대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검증대상]

서울시 디지털 시장실 존재성

디지털 시장실 운영 

[검증방법] 

서울시 자료 요청 

박찬대 의원실 인터뷰 

서울시 디지털실 담당 주무관 인터뷰

 

[검증내용] 

디지털실 뭐하는 곳?

서울시 디지털실은 재난안전, 교통상황 등의 내용을 시장집무실 대형 스크린에 표출하는 시스템으로 현재도 운영 중이다. 미세먼지에 민감한 서울 시민을 위해 대기환경, 둘레길​·​​공원, 상수도, 생활인구 등 관련 수치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교통상황을 터치하면 서울시 지도에 교통사고와 집회, 공사, 차량고장 등이 안내된다. 각 자치구별 그래프를 통해 공사를 제외하고는 집회, 차량고장 등은 없는 것이 한눈에 파악된다. 

서울시 디지털실 조용현 담당 주무관은 "디지털실은 폐쇄된 적이 없다"라며 "지금도 그대로 운영 중이다"고 말했다. 조 주무관은 "디지털실은 서울시 전체를 한눈에 조망 할 수 있어 정책논의 혹은 비전 2030이행 등 다양한 행사에도 쓰여왔다. 시민의 여론이 어떤지 알 수 있는 장소로 꼭 재난컨트롤을 위한 곳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검증결과] 

서울시의 디지털실 폐쇄 논란과 관련해서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더불어민주당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 본부장을 맡은 박찬대 최고위원은 이 같은 사실에 대해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박찬대 의원실은 디지털실이 없어졌는지 확인도 하지않고 내용을 공유했는가? 라는 기자 질문에 "알았으면 올리지 않았을 것"이라고 답했다. 박 의원 측은 내용 확인조차 없이 내용을 공유한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서울시에서 반박 자료를 낸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할말이 없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번 디지털실 재난컨트롤 부분에 대해 "재난안전 분야의 경우, 코로나19환자, 화재, 구조, 구급 통계를 보여주는 것이 주내용이며, 이미 발생했던 상황에 대한 통계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실시간으로 현장의 상황을 파악하여 이번 이태원 참사를 예방할 수 있었다는 주장은 현실성이 없다"고 강조했다. 

현재 서울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신청사 지하3층) 및 119 종합방재센터, 두 곳에서 재난상황을 항시 모니터링 하고 있다. 

시민들이 직접 볼 수 있는 디지털시장실의 경우 사거리 등에 설치된 교통CCTV를 볼 수 있으나, 자치구에서 설치 운영하는 골목마다 있는 방범CCTV와는 항시 연결이 되어있지 않다는 게 서울시 측 설명이다. 특히 스마트CCTV안전센터의 통합플랫폼 중계장치 구축후 부터는, 재난상황 발생시에는 자치구 관리 CCTV를 볼 수 있으나, 용산구는 아직 연결이 안되어 있어서 볼 수 없다. 결국 이번 참사의 경우 디지털실과는 무관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