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코노미뉴스,미리캔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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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층의 보행 교통사고 사망사고가 여전히 많아 교통안전 대책이 시급하다. 

11일 도로교통공단은 최근 5년간(2017~2021년) 보행 교통사고 사망자 중 65세 이상 노인이 절반 이상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자료에 따르면 해당 기간 보행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연평균 11.7%로 감소추세를 보였다. 특히 지난해는 1018명으로 5년 평균 1315명에 비해 297명(22.6%) 감소했다. 

하지만 교통약자에 해당하는 65세 이상 노인 사고 비중은 높았다. 전체의 56.6%(3720명)를 차지했다. 이 중 횡단보도 외 횡단 중 교통사고가 63.1%(1353명)로 가장 높았다.

노인층을 대상으로한 교통안전 교육 등 대책이 시급하다. 

인포그래픽=도로교통공사
인포그래픽=도로교통공사

또 2019년 기준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 10만명당 보행 중 사망자수는 9.7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OECD 회원국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일각에서는 노인보호구역 설치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우리나라는 도로교통법 제12조의 2에 의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시장 등이 노인보호구역을 지정할 수 있다. 현재 전국에 설치된 노인보호구역은 2900개소다.

다만 지역별 지정현황을 보면 편차가 크다. 전국에서 노인보호구역이 가장 많이 지정된 곳은 충남으로 692개소다. 이어 서울 175개소, 대전 124개소, 경남100개소, 광주 54개소였으며 세종은 6개소에 불과했다.

고영우 도로교통공단 교통AI빅데이터융합센터장은 "교통약자인 보행자 교통사고가 감소추세인 것은 고무적이지만,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비중이 여전히 높아 교통안전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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