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위원장 장옥기)가 지난 14일 총력투쟁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 =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위원장 장옥기)가 지난 14일 총력투쟁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 =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국민 대다수가 한국 경제를 위기 상황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가운데, 연말 노동계의 줄파업이 예고됐다.

지난 22일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서울 시청 등에서 4만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건설노동자들은 건설안전특별법 제정과 포괄임금지침 폐기, 건설현장 화물기종 산재보험 확대, 타워크레인 충돌방지 장치 규격화, 소형타워크레인 조정실 설치 법제화, 건설기계 표준임대차계약서 개정, 전기공사 불법하도급 근절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도 건설현장에서 크고 작은 산업재해가 끊이지 않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며 건설현장의 안전 강화와 정부, 건설업계를 비판했다. 

이어 23일부터 12월 2일까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공동파업을 시작한다. 이들은 정부의 공공기관 인력감축 등에 반발하며 노정교섭을 요구하고 있다. 

금일 공공운수노조 산하 인천공항지역지부가 파업을 시작하고 24일에는 화물연대가 무기한 운송 거부에 나선다. 25일에는 공공부문 비정규직노조 산하 학교비정규직연대 총파업, 30일 서울시교통공사노조 무기한 총파업, 12월 2일 철도노조 총파업, 6일 현대중공업그룹 조선3사 노조 공동파업이 예정돼 있다. 

이로 인해 건설현장, 병원, 학교, 공항, 지하철, 철도, 화물, 조선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셧다운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 화물연대는 지난 6월에도 총파업을 벌여 각종 산업현장을 마비시킨 바 있다. 일반 시민들 역시 택배 배송에 차질이 벌어지면서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연말에는 화물과 철도까지 파업에 나서면서 한층 피해규모가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지하철, 철도 파업 역시 시민들의 발을 묶어 불편이 예상된다. 학교 비정규지 총파업은 교내 급식, 돌봄 공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노동계의 연말 파업 사태를 지켜보는 시민들의 인식은 대체로 부정적이다. 지금도 일반 국민의 96.3%가 한국 경제를 위기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어, 노조가 파업에 나서는 이유에 대해 공감하고 지지하기 어려워서다. 오히려 파업 사태로 경제적 피해를 야기하고 시민 불편을 일으키는 것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크다. 

서울시민 박흥규(38, 가명)씨는 "요즘 장애인연대가 출근시간에 기습적으로 지하철을 멈춰 세워서 아주 짜증스럽다. 회사에 지하철 때문이라고 지각 사유를 이야기하고 확인증을 가져다 낸 게 한두 번이 아니다"며 "뭔 불만만 있으면 다 파업인지, 법이 있긴 한 건지 궁금하다"고 토로했다. 

경기도민 김철현(43, 가명)씨는 "경제상황이 정상은 아니라고 본다. 주변에 안 힘든 사람은 하나도 없다"며 "인원감축, 안전 확보 이런 이유로 파업하는 건 이해는 한다. 그런데 단체로 연대해서 최대한 피해를 입히자는 식으로 악의가 담긴 파업은 또 다른 갑질 아니냐. 내 이익을 위해 남한테 피해를 입히자는 건데 이걸 어떻게 동조해주겠냐. 내 입장에서는 다 나쁜놈들이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