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꼬미./사진=1코노미뉴스
반려견 꼬미./사진=1코노미뉴스

#. 반려견과 함께 여행을 가고 싶은데, 애견동반 숙소를 찾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최근 애견동반지도 시스템을 알고 나서 반려동물 동반 숙소 정하기가 훨씬 수월해졌다."-1인 가구 반려인 김동현(35·가명)씨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크게 늘면서 반려동물과 동반가능한 장소를 안내하는 플랫폼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해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2022 반려동물 동반여행 실태조사'에 따르면 1년 내 반려견 동반 당일여행을 경험한 응답자는 65.7%로 연평균 경험 횟수는 2.1회다. 그중 반려견 동반 숙박여행 경험자는 53%로 연평균 1.2회 여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반려견 동반여행 시 고려한 사항으로는 '관광지 내 반려견을 위한 편의시설(46.2%)'이 가장 높았다. 이후 '반려견을 위한 놀거리(38.7%)', '이동 수단(36.1%)' 등 순으로 조사됐다.

반려인 중 74.4%가 향후 반려견 동반여행 의향이 있지만, 장애요인으로 대부분 반려견 동반가능 숙박·식음시설, 관광지 등 인프라 부족에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에 거주하고 있는 김경호(31·가명) 씨는 "매년 여름휴가를 떠날 때 반려견이 노견이라 시설에 맡기기가 꺼려진다"면서 "반려견 동반이 가능한 숙소를 안내해 주는 플랫폼이 있다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사진=네이버 '갈수있어 강아지도' 화면 캡쳐.
사진=네이버 '갈수있어 강아지도' 화면 캡쳐.

이에 네이버는 지난달 '갈수있어 강아지도'를 선보이며 반려인들의 편의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갈수있어 강아지도는 네이버 지도 앱을 통해 전국 곳곳 애견 동반 식당, 카페, 숙소, 캠핑장을 한눈에 쉽게 확인하고 찾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이용자는 네이버 별별저장소 홈페이지 내 갈수있어 강아지도를 통해 카페, 숙소 등 반려동물과 함께 갈 수 있는 장소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지역별 등록 리스트는 ▲수도권 숙소 430곳 ▲중부 숙소693곳 ▲남부779곳 ▲전국 캠핑장 362곳 ▲서울 동남 맛집 660곳 ▲서울 서남 맛집 312곳 ▲서울 동북 맛집 575곳 ▲서울 서북 맛집 646곳 ▲경기 남부 맛집 979곳 ▲경기 북부 536곳 ▲강원 맛집 681곳 ▲인천 맛집 611곳 ▲충남 맛집 314곳 ▲충북 맛집 159곳 ▲경남 맛집 240곳 ▲경북 맛집 265곳 ▲부산 맛집 261곳 ▲전남 맛집 211곳 ▲전북 맛집 300곳 ▲제주 맛집 786곳 등이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네티즌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 반려동물 카페 이용자는 "평소 모르던 반려견 동반 카페를 알게 되어 큰 도움이 됐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반려인을 위한 정말 좋은 서비스다. 이젠 반려견과 여행 갈 때 훨씬 수월하게 여행할 수 있겠다"라며 반색했다.

사진='강원 댕댕여지도' 홈페이지 사진 캡쳐.
사진='강원 댕댕여지도' 홈페이지 사진 캡쳐.

아울러 강원도관광재단은 지난해 9월 도내 반려동물 동반 관광 정보를 공공데이터화하여 숙소, 관광지, 식당, 체험 등 활용이 가능한 '강원 댕댕여지도'를 선보였다.

해당 서비스는 반려동물과 동반이 가능한 ▲관광지(107곳) ▲숙박(171곳) ▲식음료(157곳) ▲체험(19곳) ▲동물병원(73곳)을 카테고리별로 볼 수 있다. 이외에도 나만의 여행 코스 짜기, 코스별 추천 여행, 테마별 여행, 대형견 추천 여행 등 여행 관련 테마와 반려동물과 가족이 되는 방법, 반려동물과 교감하기, 동물 등록제 캠페인, 댕댕이 교통정보 등 반려동물 기본상식 자료, 자신의 반려동물을 자랑하는 커뮤니티 공간도 마련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