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바패션, 지난해 문 회장 아파트에 96억 근저당…사내이사에 80억 대여도

문인식 바바패션 회장./사진=바바패션
문인식 바바패션 회장./사진=바바패션

바바패션그룹이 고강도 세무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문인식 회장이 지난해 매입한 서울 한남동 아파트에 관심이 쏠린다. 법인 자금을 사적 유용한 것은 아닌지 의혹이 제기돼서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서울지방국세청은 조사4국 요원을 서울 서초구 바바패션 본사에 투입, 비정기 세부조사를 실시했다. 

2020년 '모범납세자'로 기획재정부장관 표창을 받은 바바패션이 모범납세자 선정 훈격에 따른 세무조사 유예 혜택(3년)이 끝나자마자 세무조사를 받게 된 것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문인식 회장 일가의 탈세 정황이 드러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다. 

이번 조사에는 문인식 바바패션그룹 회장의 개인사업체인 바바인터내셔날, 비제이티인터내셔날, 비앤비인터내셔날, 바바더닷컴 등 5개 계열사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바바패션은 문인식 회장이 지분의 70%를 보유하고 있고, 나머지 30%는 비제이티인터내셔날이 갖고 있다. 비제이티인터내셔날은 문 회장과 일가족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사실상 100% 가족기업이다. 국세청이 계열사까지 세무조사에 나선 것은 바바패션과 계열사간 내부거래 의존도가 높아 세금탈루 여지가 많다고 본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실제로 전자공시에 2022년도 감사보고서를 보면, 바바패션은 지난해 비제이티인터내셔날에 96억원의 자금을 대여해줬다. 바바인터내셔날에는 32억원을, 힙합퍼에는 108억원, 바바더닷컴 15억원, 사내이사에 80억원, 산타노아에 58억원이다. 

무려 389억원이 특수관계자간 거래로 움직였다.

이 중 이목을 끄는 부분은 사내이사에게 간 80억원이다. 무려 72억원이 상환되지 않았다. 바바패션은 문인식 회장이 지분의 70%를 지니고 있다. 

공교롭게도 문 회장은 지난해 3월 용산구 한남동 아파트를 164억원에 매입했다. 그런데 두 달 뒤인 5월 바바패션이 96억원의 근저당권을 설정했다. 문 회장이 해당 아파트를 담보로 회사로부터 96억원을 빌렸다는 의미다. 바바패션이 지난해 자금대여금으로 사내이사에게 건낸 80억원이 문인식 회장에게 갔다면 '0'원으로 164억원의 한남동 아파트를 산 셈이다.    

한편 바바패션은 2020년 반포세무서로부터 모범납세자로 선정됐다. 당시 문인식 회장이 기획재정부장관 표창을 받으면서 3년간 세무조사 유예 혜택을 받았다. 

한 세무사 관계자는 "세무조사 유예 기간이 끝난 직후 이같은 조사에 돌입했다는 것은 이례적"이라며 "모범납세자인 문 회장이 유예 기간 혜택을 받아 탈세했다면, 국세청을 이용한 것으로 비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