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인혁 SKT 혁신사업담당(왼쪽)과 황정연 서울시수의사회 회장(오른쪽)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SK텔레콤
손인혁 SKT 혁신사업담당(왼쪽)과 황정연 서울시수의사회 회장(오른쪽)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SK텔레콤

SK텔레콤과 서울시수의사회가 함께 반려동물 의료복지 수준을 높이기로 했다.

SK텔레콤은 AI를 활용한 헬스케어 영역을 반려동물로 확장하기 위해 서울시수의사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서울시 소재 약 700여개 동물병원에 SK텔레콤의 동물 의료 AI서비스인 '엑스칼리버'를 확산하는 등 AI에 기반한 반려동물 진료 시스템을 정착시키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엑스칼리버(X Caliber)는 AI가 반려동물의 엑스레이 사진을 분석해 수의사의 진료를 돕는 진단 결과를 15초 내에 제공하는 웹 기반 서비스다. 현재 280여개 동물병원이 사용 중이다.

양사는 SK텔레콤이 한국동물병원협회와 하고 있는 동물 엑스레이 바르게 찍기 캠페인 '엑스캠프(X Camp.)'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또 반려동물 복지 향상을 위한 상호 학술교류도 추진하기로 했다.

그 시작으로 SK텔레콤은 9월 23일·24일 이틀간 세종대학교에서 열리는 제 20회 '서울수의임상 컨퍼런스'에서 임상 현장에서의 AI 활용가치 및 엑스칼리버 활용방안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앞서 SK텔레콤은 반려동물 양육 가구수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지난해 9월 엑스칼리버를 출시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일상 속 AI 서비스를 구현함으로써 AI 컴퍼니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올 8월에는 진단 범위를 확대해 분석 가능 질환 수를 34종으로 늘렸다. 연말에는 진단 범위를 반려견에서 반려묘까지 확대하는 등 엑스칼리버 성능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손인혁 SKT 혁신사업담당은 "SKT는 AI기술을 반려동물 의료에 적용해 수의사들의 진료 환경을 혁신하고, 말 못하는 반려동물의 복지 향상에 기여하고자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황정연 서울시수의사회 회장은 "이번 SK텔레콤과의 협약을 계기로 서울시수의사회 소속 동물병원의 진료 환경을 더욱 선진화하고, AI와 같은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등 진료와 경영환경 혁신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1코노미뉴스= 조가영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