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 청년 1인 가구가 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소액대출' 주위보가 떴다. 자료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미리캔버스
빈곤 청년 1인 가구가 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소액대출' 주위보가 떴다. 자료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미리캔버스

취준생 이영모(28·가명)씨는 지방 대학 졸업 후 취업을 위해 서울로 올라왔다. 어려운 집안 사정 탓에 밤낮 가리지 않고 아르바이트를 전전하고 있다. 그럼에도 취업은 계속 실패했고 높은 물가는 이 씨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왔다. 그는 "필요한 것은 많은데 월세, 생활비 하고 나면 남는 것이 없다"며 "당장 30만원이 없어서 허덕이고 있다. 인터넷에서 광고하는 소액 대출이라도 받아야 하나 고민에 빠졌다"라고 말했다. 

빈곤 청년 1인 가구를 노린 '소액대출' 주의보가 떴다.

7일 서울연구원의 '2022 서울청년패널기초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시에 거주 만 18~35세 청년 청년 508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청년 1인 가구의 자산 빈곤율은 62.7%로 집계됐다. 생활비 부족을 경험한 청년은 27.7%였다. 이들은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사적이전에 가장 많이 의존하고, 개인이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연이은 취업난으로 수익의 불안정, 가계비 부담을 느끼는 청년 1인 가구가 늘면서, 소액대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소액대출은 기존 은행의 대출과는 달리 모바일 인증으로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해서다.

문제는 상환일을 넘기면 이자가 눈덩이 불듯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처음에는 소액으로 시작한 대출이 원금의 10배 이상으로 늘어나는 등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상환이 지연되면 불법 채권추심 피해로 이어지기도 했다. 이어 사진·개인정보 유출, 폭행, 협박 등의 피해도 늘고 있다.

서울시가 올해 1~10월 중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에 대부업과 관련 접수(253건)된 피해사례를 분석한 결과 '고금리 소액 대출' 상담이 142건(56.1%)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불법 채권추심'은 31건(12.3%)에 달하는 등 전체 상담 중 68.4%가 고금리 대출로 인한 피해인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연령별로는 30대(42%), 20대 이하(32%), 40대(16%) 등 순으로 상담자 중 30대 이하가 무려 74%를 차지했다.

피해 유형을 살펴보면 ▲온라인 대부중개플랫폼에 접속해 상담 글을 게시하거나 광고업체에 전화 유도 ▲30만원 내외 소액을 7일 이하 단기 대여 ▲현금·채무자의 체크카드, 채무자 명의 스마트 출금 인증번호 등의 방법으로 이자 상황을 요구하는 사례가 대표적이다.

김영재 청년지갑트레이닝 센터장은 "대부분의 청년 1인 가구가 학자금이나 생활비로 인한 부채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꼭 사행성이나 투자 등으로 부채가 생기는 것이 아니다"라며 "당장 생활비가 부족해 자연스럽게 사금융 쪽에서 돈을 빌리면서 생기는 부채가 대부분이다. 나중에는 감당할 수 없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라고 경고했다.

불법대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출 전 '등록대부업체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이는 금융감독원의 대부업체 등록여부 통합조회서비스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휴대전화 인증만으로도 대출받을 수 있는 '비상금 대출' 경우도 편리한 대출 과정 전 반드시 자신의 상환 여건을 따져봐야 높은 연체율에 또다시 대출받는 악순환을 예방할 수 있다.

불법대부업 피해를 당한 경우 '서울시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로 신고하면 도움받을 수 있다. 센터에서는 상황에 따라 부당이득금이 반환 되는 잔존채무 포기 등의 방식으로 구제 지원한다.

아울러 불법추심 등으로 피해를 입은 채무자를 위해 정부가 무료로 지원하는 '채무자대리인 및 소송변호사 무료지원 제도'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