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인구 고령화 속 노인들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어르신 건강관리정책 포럼'이 서울 본관에서 개최됐다./사진=1코노미뉴스
14일 인구 고령화 속 노인들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어르신 건강관리정책 포럼'이 서울 본관에서 개최됐다./사진=1코노미뉴스

고령화 수치가 심상치 않다. 이 가운데 노인 중 84%는 만성질환을 앓고 있으며, 3개 이상의 만성질환 유병률은 27.8%로 노인층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를 예방할 전문가는 턱없이 부족하고, 건강 복지 체계도 부실한 실정이다.

14일 서울시는 인구고령화에 따른 건강 문제 해결점을 찾고자 '어르신 건강관리정책 포럼'을 시청 본관에서 개최했다. 전문가들은 노년기 인구에 적합한 건강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앞서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빠른 인구고령화를 겪고 있다. 이는 심각한 사회 문제를 초래한다. 건강하지 못한 노인들이 늘면서 돌봄 수요 증가, 부양 인구 증가, 경제 성장률 하락, 의료비 증가 등이 대표적이다.

발표에 나선 한광협 강남 차병원 교수./사진=1코노미뉴스
발표에 나선 한광협 강남 차병원 교수./사진=1코노미뉴스

이와 관련 한광협 강남 차병원 교수는 "나이가 들면 만성 질환 발생률이 높아지고, 이는 건강 위험도와 돌봄 의존도가 굉장히 높아진다"며 "65세 이상 노인의 평균 진료비는 2021년 41만5887원으로 일반인(15만 1613원)에 비해 굉장이 높다"라고 우려했다.

실제로 우리나라 국민의 기대수명은 82.7세로 나타났다. 그러나 건강수명은 64.4세에 그쳤다. 이에 한 교수는 노인의 능력 저하를 막기 위해서는 복지 연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교수는 "나이가 들면 점점 심각한 능력저하로 이어지는데, 내재적 능력을 올려야 건강 수명을 유지하게 된다. 현재 지자체 단위로 복지 혜택을 많지만, 문제는 건강한 생활 습관과의 연계가 안되어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복지 파트에 많은 비용이 노인 보건 관리에 연계되지 않는 문제점을 두고 그 부분을 어떻게 연계해서 효율적으로 노인들의 건강 관리를 유도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한다"며 "적합한 가이드라인 개발과 노년기 보건의료 체계 구축이 필요하고, 보건의료 체계가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윤종률 한림대학교 교수./사진=1코노미뉴스
윤종률 한림대학교 교수./사진=1코노미뉴스

윤종률 한림대학교 교수는 노인의 정적 건강관리 방향 모색에 대한 견해를 내놨다. 그는 "인구 고령화에 따라 생산성이 떨어져 우리나라 국가 경쟁력은 4~5년 전부터 내리막을 걷고 있다"며 "앞으로 연금 부양 부담이 커져 걱정이 많다"라고 말했다.

윤 교수는 노인 연령대로 접어든 베이비 부머 세대의 활동성을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베이비 부모들은 비교적 활동적이고 건강도 괜찮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생산 인구를 끌어올려야 한다"면서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라도 노인 기능을 유지하고 사회활동 참여를 활동하게 하고, 활동적인 노년을 만들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6~80대로 접어들수록 만성질환율은 급격히 증가한다. 그는 노인환자를 보는 전문가들이 너무 없다고 지적했다. 윤 교수는 "통합 진료에 우리나라는 경험이 아직 없고 너무 부족하다"며 "지역 사회에서 건강 수명 연장이라는 분명한 목표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최성영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 공공보건팀장./사진=1코노미뉴스
최성영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 공공보건팀장./사진=1코노미뉴스

마지막 발표에 나선 최성영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 공공보건팀장은 서울시의 고령화 현황과 앞으로 대책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다.

올해 서울시의 고량인구 비중은 18.1%를 기록했다. 이는 2028년 200만 가구 시대(22.9%)를 맞이할 전망이며, 2050년에는 3명 중 1명이 노인가구(37.0%)가 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이에 최 팀장은 "어르신 건강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경제적 문제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의료, 보건, 요양, 복지 등 종합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기대 수명의 연장이 아니라 건강 수명 연장으로 정책 방향을 만들어가야 한다"며 "서울시는 현재 인구 고령화에 대한 대책을 민간 협력, 지속 가능한 어르신 건강관리 정책 마련을 고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현재 노인 건강 정책 중 하나로 어르신 건강동행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동네 의원을 통해 의뢰된 가정에서 건강관리가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보건소가 직접 가정에 방문하여 상담, 재활 영양 관리를 하고 있다. 아울러 재택 의료, 정신 복지 서비스 연계를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최 팀장은 지속 가능한 어르신 건강 정책과 관련 '서울 건강장수센터' 조성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건강장수센터는 다양한 보건의료 복지 서비스를 연계하여 원스톱 제공하는 통합형 지역 거점 센터"이라며 "시립병원, 복지관, 보건소, 치매 안심센터, 동주민센터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앞으로 건강장수센터는 건강동행사업 확대(2024년 시행), 노쇠 예방관리(2026년), 재가환자 서비스 강화(2030년)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자치구별 3~4개 건강장수센터를 조성할 방침이다. [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