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곰탕 을지로점./사진=1코노미뉴스
이도곰탕 을지로점./사진=1코노미뉴스

기습적인 영하의 날씨에 직장인들이 따뜻한 음식을 찾아 나섰다. 점심시간 국물류 식당은 많은 사람들로 북적거렸다. 을지로에 위치한 '이도곰탕'도 그러했다.

회전율이 빨라 대기번호를 받고도 금방 한 자리를 꿰찼다. 메뉴는 곰탕과 쌀면 곰탕이 있다. 곰탕은 토렴 형식으로 밥이 말아져 제공된다. 쌀면곰탕은 밥 대신 국수가 들어간 곰탕이다.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원산지는 고춧가루를 제외하고 모두 국내산을 사용하고 있다. 고기는 한우를 사용한다.

이도곰탕 메뉴판./사진=1코노미뉴스
이도곰탕 메뉴판./사진=1코노미뉴스

밥이 말아져 나오는 것이 싫다면 주문 전 따로 요청하면 된다. 곰탕과 쌀면 곰탕 가격은 1만2000원으로 동일하며, 3000원을 추가하면 특자로 주문할 수 있다.

기본찬은 김치와 섞박지가 전부다. 시원·아삭하며 적당히 익은 상태로 새콤함이 몰려온다. 곰탕과의 조합이 기대가 됐다.

곰탕은 주문과 동시에 나왔다. 뜨끈함을 품은 노란색 놋그릇 안에 밥과 고기 고명, 송송 썰린 파가 듬뿍 뿌려져 있다. 갈색을 띠는 국물은 기름기가 매우 적다. 국물의 맛의 첫 느낌은 담백함 이후 깔끔함이 뒤를 잇는다. 간도 적당히 되어있는 상태로 느끼함을 잘 잡았다. 다만 입맛에 따라 짜다는 평도 있다. 이 역시 따로 요청하면 연육수를 제공한다.

곰탕에 고기 고명이 넉넉히 들어있다./사진=1코노미뉴스
곰탕에 고기 고명이 넉넉히 들어있다./사진=1코노미뉴스

고기 고명도 넉넉해 푸짐하다. 두께는 두껍지도 너무 얇지도 않아 한 입에 먹기 좋다. 또한 푸석하거나 질기지 않은 쫄깃한 식감이 잘 살아있다. 여기에 둥둥 떠있는 파는 아삭한 식감과 국물의 감칠맛을 더한다. 여기에 김치를 더하면 이만한 조합도 없다.

한 줄 평은 "언 몸 녹이는 곰탕 한 그릇." [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이도곰탕 을지로점 입구 모습./사진=1코노미뉴스
이도곰탕 을지로점 입구 모습./사진=1코노미뉴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