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이 금일(19일)부터 '휴대용 신원확인' 시스템을 구축한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미리캔버스
경찰청이 금일(19일)부터 '휴대용 신원확인' 시스템을 구축한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미리캔버스

고령화로 인한 치매환자가 급증하면서 실종신고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경찰청은 신속한 신원확인을 위해 '휴대용 신원확인 시스템' 도입을 시행한다.

19일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60세 이상 치매환자 수는 102만 4926명, 65세 이상은 99만8833명을 기록했다. 전체 노인인구수 대비 치매환자 유병률은 10.51%에 달했다. 치매 유병률은 앞으로 2030년 10.6%, 2040년 12.7%, 2050년 16.1% 등 급증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문제는 치매 환자가 급증하면서 발생하는 실종 사고다. 몸이 불편한 치매 환자의 경우 당뇨, 고혈압 등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아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

이에 경찰청은 치매노인, 주취자 등 구호대상자의 신속한 신원확인을 위해 휴대용 신원확인 시스템을 19일부터 전국 지구대·파출소를 대상으로 시행한다.

기존 구호대상자를 발견하더라도 신원확인을 위해 고정식 신원확인 시스템이 비치된 인근 지구대·파출소까지 이동해야 했다. 이에 대상자의 인적사항을 확인하는데 최소 30분~1시간이 소요됐다.

이번 휴대용 신원확인 시스템은 전국 지구대·파출소에 비치된 112 업무용 휴대전화(스마트폰)에 지문을 통해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앱)을 탑재했다. 이에 스마트폰 연결된 소형 지문스캐너에 구호대상자의 손가락 지문을 찍거나 스마트폰으로 손가락을 촬영하면 경찰청에 구축된 지문데이터와 비교하여 신원을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는 현장에서 신원조회가 가능해짐에 따라 소요시간이 5~6분으로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지난해 치매환자 실종신고는 1만4677건에 달한다. 이는 치매 환자가 늘어남에 따라 발생 건수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경찰청 관계자는 "휴대용 신원확인 시스템은 현장 실증과정에서 활용성을 충분히 검증한 만큼, 구호대상자의 보호조치에 필요한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국민의 편익과 행정 효율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