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 통합물류센터에서 미니 AGV가 상품을 하나씩 실어 배송지별로 분류하고 있다./ 사진 = CJ대한통운
크로스 통합물류센터에서 미니 AGV가 상품을 하나씩 실어 배송지별로 분류하고 있다./ 사진 =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이 신발 브랜드 크록스의 전국 90여 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을 아우르는 통합물류센터를 구축했다. 자동 분류 시스템을 도입해 기존보다 생산성이 2배 높아졌다.

혁신기술기업 CJ대한통운은 수도권 두 곳에 분산돼 있던 물류센터를 통합해 시너지와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취지로 경기 이천에 글로벌 신발 브랜드 크록스(Crocs)의 통합물류센터를 구축했다고 22일 밝혔다.

연면적 2만㎡ 규모로 기존 대비 2배 늘어난하루 최대 5만여 박스를 처리할 수 있다.

배송도 더 빨라졌다. 경기 남동부에 위치한 이천은 크록스 매장과 온라인 구매 수요가 밀집한 서울과 가까운 데다 교통 편의성이 좋아 '물류 허브'로 꼽힌다. 패션물류단지가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크록스의 이 같은 물류 거점 구축 및 강화는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한국에 더 공을 들이겠다는 의도다. 2022년 한국에 첫 물류센터를 연 지 2년도 채 안 돼 확장에 나선 것이다.

오프라인 매장 물류(B2B)는 기존 온라인몰 물류(B2C)와는 확연히 다르다. 매장 배송 상품은 매장이 영업을 하지 않는 새벽 시간에 한 번에 대량으로 출고한다. 크록스는 단독 매장은 물론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도 입점해 있다.

반면 온라인 판매 상품은 소량의 여러 주문을 한꺼번에 처리한다.

CJ대한통운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운영하는 '통합 물류'의 복잡성에도 설계 단계부터 동선을 최적화해 효율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배송 품질에 대한 크록스의 높은 만족도도 주효했다. 프로모션과 계절성에 따른 물량 변동이 큰 상품 특성상 빠른 배송과 효율적인 재고 관리가 중요하다. 이러한 니즈를 현실화하기 위한 최적 파트너는 CJ대한통운이라는 판단이다.

핵심 기술은 분류의 자동화다. 신발은 일반 의류에 비해 색상과 사이즈가 다양하고 크록스는 특히 '지비츠' 등 액세서리가 있어 분류 및 재고 관리 부담이 크다.

이를 위해 CJ대한통운은 자체 개발한 자동 분류 시스템인 'MAAS(Mini AGV Assorting System)'를 도입했다. 상품을 배송지별로 분류해 그에 맞는 배송 박스로 옴기는 작업은 모두 로봇청소기처럼 생긴 50여 대의 미니 AGV(Automatic Guided Vehicle)가 담당한다. MAAS의 대체로 생산성이 2배 이상 높아졌다.

또 CJ대한통운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상품 보관부터 포장 및 배송까지 '원스톱 물류'가 가능한 자체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CJ대한통운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4개국(한국, 인도, 중국, 싱가포르)에서 크록스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다. 이들의 연면적을 모두 합치면 축구장 8개 크기인 5만7000㎡에 달한다. 국내 기업이 아시아 4개국의 물류 사업을 동시에 따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진 CJ대한통운 FT본부장은 "크록스의 신뢰를 CJ대한통운의 물류 인프라와 운영 역량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방증"이라며 "통합물류센터를 중심으로 크록스와 함께 아시아 시장에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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