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청사./사진=천안시
천안시청사./사진=천안시

충남 천안시는 고독사 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 대응을 위한 '고독사위험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26일 천안시에 따르면 지난해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43.45%(13만 3132가구)를 차지하고 있다. 2020년 40.5%, 2021년 41.7%, 2022년 42.7%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시는 특히 지난해 고독사 현황을 분석한 결과 18명의 고독사 사망자를 추정했다. 성별로는 남성이 16명으로 가장 많았고, 연령대는 40~60대 중장년층이 15명으로 집계됐다. 여기에 기초생활수급자는 10명으로 과반 이상을 차지했고 사망자 모두 원룸, 고시원, 여관 장기 투숙 등 주거취약지 월세 거주자로 분석됐다.

이에따라 시는 1인 가구 증가 등의 요인으로 사회적 고립 가구 문제를 주목했다. 이에따른 고독사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고독사 예방과 관리업무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취합해 맞춤형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시는 ▲고독사 위험 발굴 ▲사회적고립 해소를 위한 연결강화 ▲생애주기별 서비스 연계·지원 ▲고독사 예방·관리 시스템 구축 등 4대 추진 전략과 24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오는 3월부터 5월까지 1인 가구 취약계층 3386가구를 대상으로 고독사 위험군 실태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하반기엔 읍면동별 주거취약지 2차 실태조사를 통한 고독사 위험군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할 예정이다.

시는 파악된 고독사 위험군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과 생애주기별 서비스를 연계해 고독사를 예방한다. 또 실태조사 결과에 기반한 부서별 정책 회의를 통해 고독사 예방·관리사업을 추진한다.

천안시 관계자는 "고독사 위험군 실태조사 분석 결과에 근거해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실시가 필요하다"라며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사회적 고립 가구를 발굴하고 고독사 예방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시발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다. [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