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노인 1인 가구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시장형 사업단 인프라 지원 공모사업'을 구축한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미리캔버스
정부가 노인 1인 가구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시장형 사업단 인프라 지원 공모사업'을 구축한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미리캔버스

정부가 노인 1인 가구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시장형 사업단 인프라 구축 지원사업' 공모를 추진한다. 초고령 사회를 앞두고 노인일자리 해결과 동시에 약자복지 강화를 실천한다는 방침이다.

우리나라는 초고령사회(전체 인구 중 20% 이상 노인인 사회)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 특히 노인빈곤율, 노인자살률, 노인부양비 등 지수가 심각함을 나타내고 있어 노인 정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약자복지 실천과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두고 초고령화사회와 신노년 등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노인일자리 정책 추진 방향을 내놨다. 

4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시장형 사업단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중 하나다. 이번 지원사업의 목적은 ▲규모 있는 시장형 사업단을 육성해 일자리참여 어르신의 수익창출 확대 ▲노인 1인 가구 등 취약계층 대상으로 식사·세탁서비스 및 집수리 등 일상생활 지원을 위해 운영된다.

해당 사업은 2023년 공모를 통해 서울 금천구, 송파구, 전북 익산시, 전남 영암군, 경남 진주시 등 총 5개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하여 운영 중이다.

올해 시장형 사업단은 지자체 공모를 통해 10개소 내외를 선정할 계획이다. 공모는 3가지 유형으로 ▲식품 제조 및 판매형 사업단 ▲의류·이불 등의 세탁물을 수거·배달하는 매장 운영형 사업단 ▲재가노인주택 안전환경조성을 위한 집수리 사업단 ▲2개 이상 사업단을 함께 운영하는 혼합형 사업단 유형이다.

이번 시장형 사업단 인프라 지원 공모사업의 주요 골자는 노인 1인 가구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약자복지 강화다.

정부는 노인 천만시대를 대비하여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노인인구 10% 수준의 노인일자리 규모를 확충함과 동시에 노인 1인 가구의 돌봄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프로그램을 확대한다는 방침을 내세우고 있다.

실제로 노인 1인 가구가 늘면서 이들이 처한 경제상황, 신체·정신적 문제에 취약성을 보이고 있다.

통계청의 장래인구 추계를 보면 노인 인구는 2025년 전체 인구의 20.3%를 넘어서고 2047년에는 절반에 달하는 49.6%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중 사별인구와 이혼인구 증가 여파로 노인 1인 가구가 빠르게 늘고 있어 2050년 노인 2집 중 1집은 노인 1인 가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노인 1인 가구의 빈곤율은 이미 심각한 수준이다. 최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보고서에서는 독거노인 10명 중 7명은 빈곤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준비되어 있지 않는 노후로 인한 빈곤율이 높아질수록 삶의 질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는 사회적 고립이 심화됨에 따라 신체적·정신적 건강 악화까지 영향을 끼쳐 고독사 등 심각한 사회문제를 낳고 있다.

무엇보다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가 동시에 발생하고 있어, 노인일자리사업의 중요성이 증대됐다. 

전문가들은 시장형 사업단 구성에 대해  노인 일자리에 관심을 모아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신동근 국회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은 "노인인구 1000만 시대가 다가오면서 안전과 돌봄 등 사회서비스의 수요가 늘고 있다. 어르신들의 역량은 미래의 새로운 동력이다. 노년 세대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노인일자리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영인 국회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도 "초고령사회에 대응해 건강하고 품위 있는 노후생활 보장이 요구된다. 이것이 우리 사회의 핵심 과제"라며 "일자리 하나하나가 어르신들에게 각별한 의미가 있다. 노인일자리사업은 어르신의 우울감 해소, 의료비 경감 외에도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등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1코노미뉴스= 안지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