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무형 삼성전자 DA사업부 CX팀장 부사장이 11일 서울 중구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비스포크 AI 콤보를 소개하고 있다./사진 = 삼성전자
이무형 삼성전자 DA사업부 CX팀장 부사장이 11일 서울 중구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비스포크 AI 콤보를 소개하고 있다./사진 =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출시 사흘 만에 누적 판매량 3000대를 돌파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콤보'의 인기 비결로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대대적인 혁신을 꼽았다.

삼성전자는 11일 서울 중구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비스포크 AI 콤보의 개발 배경 및 강점 등을 소개했다.

비스포크 AI 콤보는 세탁부터 건조까지 한 번에 해결하는 일체형 제품으로, 세탁물을 옮기는 수고와 설치공간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비스포크 AI 콤보의 강점은 세탁용량 25㎏, 건조용량 15㎏으로 일체형 제품 중 국내 최대 건조 용량을 갖췄다는 점이다. 킹 사이즈 이불을 건조까지 한 번에 끝낼 수 있고, 셔츠 17장에 해당하는 분량(3㎏)을 99분만에 세탁하고 말릴 수 있다.

비스포크 AI 콤보는 수건 50장(6㎏)에 해당하는 분량을 일반 건조기 수준으로 건조할 수 있다. 국내 사용자가 일반 건조기를 쓰는 과정에서는 6㎏ 이내 분량을 건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삼성전자는 기존 열풍건조 방식의 일체형 세탁건조기의 옷감 손상 등 문제를 해결하면서, 단독 건조기에 버금가는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3년 가까이 기술 개발에 힘썼다. 이를 위해 제품의 설계 구조를 완전히 바꾸고, 일체형 세탁건조기 기준 최대 수준의 히트펌프 기술을 개발하는 데 역량을 집중했다.

일체형 세탁건조기는 설계 공간이 기존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 수밖에 없다. 삼성전자는 하드웨어 혁신을 위해 기존 건조기 하단에 있던 히트펌프를 상단에 배치하고, 기존 상단에 있던 세제 자동투입 장치는 하단으로 재배치하는 등 설계부터 부품 배치까지 핵심 기술을 적용했다.

특히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AI 콤보에 고효율 인버터 히트펌프를 갖추면서 최적의 부품 설계를 적용, 일반 21㎏ 건조기와 동일한 크기의 대용량 열교환기를 적용했다. 히트펌프는 냉매의 순환을 통해 공기의 온도·습도를 변화시켜 옷감의 수분을 날리는 방식이다.

사용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도 빼놓지 않았다. 삼성전자는 건조 시 온도가 60℃를 넘지 않도록 제어해 옷감 수축에 대한 소비자 우려를 최소화했다. 또 제품 내부에 직수로 연결돼 강한 물살로 열교환기를 세척하는 '직수 파워 오토 클린' 기능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이무형 삼성전자 DA사업부 CX팀장 부사장은 "일체형 세탁·건조기는 단독 건조기보다 성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구조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의 모든 설계 방식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했다"며 "3년의 연구개발 끝에 마침내 소비자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비스포코 AI 콤보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비스포크 AI 콤보의 인기 비결로 삼성전자는 최적의 에너지 효율, 7형 대화면 기반 인공지능(AI) 기능, 합리적인 가격 등을 꼽았다. 신혼부부와 1~2인 가구, 맞벌이 가정에서 인기를 끌만한 요소들을 고루 갖췄다는 설명이다.

이 제품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으로, 세탁물 1㎏ 세탁 시 소비전력량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40% 낮다.

또 7형의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제공해 세탁·건조를 제어하는 한정된 역할에서 벗어나, '맵뷰'로 집안의 공간별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AI 콤보 흥행을 시작으로 올해 비스포크 제트 AI, 비스포크 제트봇 AI 등 AI 기능이 강화된 제품을 국내 시장에 선보이며 'AI 가전은 삼성' 이라는 공식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