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뉴스=장영선 기자] 2013년 하반기 야스쿠니 신사 참배로 한국과 중국등 관련국가에 큰 파문을 일으켜 곤혹을 치른 아베 신 일본 총리가 남태평양 제도로 참배지역을 확대키로 한 가운데 중국의 공산당 기관지가 "일본 군국주의 피해국인 동남아 국가들이 아베의 귀신 참배 행보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고 맹 비난에 나섰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런민르바오(人民日報)는 4일(현지시간) "아베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 참배도 부족해 남태평양 제도를 방문하면서 망령을 참배할 계획을 밝혔다"며 "이는 사실 싸우기 위해 전서(戰書)를 낸 것으로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아야 마땅하지만 동남아 피해국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산케이신문 등 일본 언론은 아베 총리가 새해부터 2년간 여러 차례로 나눠 남태평양 섬나라를 방문해 2차세계대전 일본인 전몰자를 위령하고 유골 수집 활동을 강화하게 된다고 보도했다. 

이는 현직 총리가 직접 전쟁 전몰자들을 위령함으로써 보수층 결집을 꾀하는 동시에 해양 진출을 확대하려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됐다. 

아베 총리는 방문국가에 공적개발원조(ODA) 제공 의사를 밝히는 등 경제협력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런민르바오는 아베가 자국 내에서 '귀신 참배'에도 부족해 해외에서도 '같은 짓거리'를 한다며 중국과 한국 정부가 일본에 수차례 강력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이 밖에 국제적으로 미국, 독일 등 국가뿐만 아니라 유엔도 아베의 신사 참배에 유감을 표시하고 강력한 비난의 뜻을 표명했다. 

그러나 아시아에서 베트남 정부가 "일본이 지역 평화를 위해 문제를 적절히 처리할 것을 희망한다"는 낮은 수위의 비난 목소리를 낸 것 외에 동남아 지역의 피해국들은 아무런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고 언론은 지적했다. 

일본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차대전 당시 일본군은 인도네시아에서 400만명, 베트남에서 200만명, 필리핀에서는 111만명, 미얀마에서는 30만명, 싱가포르에서도 15만명을 살해했다. 

중국사회과학원 일본연구소 가오훙(高洪) 연구원은 "일본으로부터 ODA를 제공받는 이들 피해국들은 '현실적 이익'을 고려해 침묵을 선택했다"면서 "필리핀 같은 국가를 '사리사욕에 눈이 어두워 의리마저 저버린 국가'로 평가하는 것은 전혀 과분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중국외교학원 저우융성(周永生) 교수도 "동남아 국가에 대한 지원과 경제협력은 중국을 포위하기 위한 아베 정부의 전략"이라면서 "일본의 무료 원조는 10분1 수준밖에 안되고, 나머지는 낮은 금리의 차관 형식으로 제공되지만 이들 피해국들은 경제적 원조가 끊기는 모험을 원치 않는다"고 분석했다. 

특히 저우 교수는 "아베의 망령 참배 행보는 일본 군국주의와 식민침략역사를 미화하고, 도쿄 전범재판을 기반으로 성립된 전후 국제 질서에 대한 명백한 도전 행위"라며 "동남아 국가들이 정의로운 입장을 표명하지 않는다면 이 지역를 주도할 수 없게 된다"고 역설했다. 

익명의 중국 전문가는 "2차대전 일본 피해국 가운데 한국과 중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는 서방의 오랜 식민지로, 어떤 의미에서 '성숙한 주권국'으로 보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