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뉴스=장영선 기자] 내년 1월1일부터 60세 이상 치매 의심환자가 병원에서 치매 여부 진단을 위한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를 받을 때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대폭 줄어든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치매 국가책임제 후속조치로 2018년 1월 1일부터 신경인지기능검사에서 치매 전 단계로 의심되는 결과가 나온 60세 이상 환자(경도인지장애)의 MRI 검사에 대해서도 건강보험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경도인지장애(Mild Cognitive Impairment, MCI)는 일상생활 능력은 있으나 동일 연령대보다 인지기능, 특히 기억력이 떨어져 향후 치매로 발전할 것으로 의심되는, 정상노화와 치매의 중간 상태다.

그 동안 치매 MRI 검사는 경증이나 중등도 치매로 진단되는 경우에만 건강보험이 적용됐다.
이 때문에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경우 그 10~15%가 매년 알츠하이머형 치매로 심화됨에도, 아직 치매가 오지 않았다는 이유 때문에 MRI 검사 비용 전액이 본인 부담이었다.

하지만 복지부는 이번 60세 이상 치매 의심환자의 MRI 검사 건강보험 적용으로 환자 본인이 내는 부담금은 30∼60%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있다.

복지부 보험급여과 정통령 과장은 "뇌MRI검사가 촬영기법과 범위에 따라 환자별로 다양하므로 다를 수 있으나, 실제 액수는 기본촬영 7만∼15만원, 정밀촬영 15만∼35만원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경도인지장애 진단 때 최초 1회 MRI 촬영 이후 경과관찰을 하면서 추가 촬영하는 경우와 60세 미만 경도인지장애 환자에 MRI 촬영을 하는 경우에는 본인 부담을 80%로 해 건강보험을 적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복지부는 앞으로도 의학적 타당성이 확보된 치매 진단·치료의 필수 항목들에 대해서는 지속해서 건강보험 적용 범위를 늘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