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뉴스=장영선 기자]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논의할 남북 실무회담(이하 평창 실무회담)이 늦어도 다음주에는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당국자에 따르면 11일 기자들과 만나 "(북측과)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문서 교환으로 협의하고, 그다음에 실무회담 일정도 그 채널을 통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를 토대로 20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남북간 최종 협의해서 최종 결정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당국자는 다만 9일 남북 고위급 회담 이후 이날까지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북측과 연락했지만 후속회담 관련 논의를 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또 "고위급 회담에서 남북이 북한의 평창 참가와 관련한 시급성을 인식하고 있고, 실무회담도 빨리 개최해야 진전을 이뤄나갈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이해해주면 된다"고 당국자는 부연했다.

IOC는 오는 20일(현지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논의하기 위한 4자회의를 연다. 이번 회의는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주재하에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대한체육회, 북한 올림픽위원회 등이 참석한다. IOC에 따르면 이번 4자회의에서 한반도기 등 국기, 국가, 입장식, 단복 등 관련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