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화면 캡처> 

[일코노미뉴스=장영선 기자] 국군기무사령부의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 의혹을 수사 중인 군·검 합동수사단(합수단)이 14일 군검찰과 합수단이 기무사령부와 기무사 예하 부대 1곳, 예하 연구소 1곳 등 총 3곳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합수단 출범 후 군내 기관을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합수단 관계자에 따르면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필요에 따른 조치"라고 압수수색 경위를 밝혔다.

합수단이 본격 강제 수사에 나선 만큼 윗선을 겨냥한 수사도 속도가 붙을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합수단은 지난 3일 장준규 전 육군참모총장의 집과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의 자택, 노수철 전 법무관리관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합수단은 또 군 서열 1위인 합참의장이 계엄사령관을 맡는 일반 매뉴얼과 달리 서열 2위인 장 전 총장이 추천된 배경도 파악하고 있다.

군 특별수사단에 따르면 기무사는 계엄령 대비 TF를 비밀리에 운영하기 위해 '미래 방첩업무 발전방안 TF'라는 이름으로 인사명령을 내고 예산과 별도 장소를 확보했다. 기무사는 망이 분리된 PC를 이용해 계엄 문건을 작성했고 TF 운영 이후에는 사용된 전자기기를 모두 초기화한 것으로 밝혀졌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