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미국 '자동차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세계 자동차 역사에 길이 남을 성과와 업적을 인정받은 것이다.

자동차 명예의 전당은 1939년 설립돼 매년 ▲명예의 전당 헌액 ▲올해의 업계 리더상 ▲자동차산업 공헌상 ▲젊은 리더십 및 우수상 부문에서 수상자를 선정한다. 올해는 모빌리티 혁신상이 추가됐다.

명예의 전당 헌액은 자동차산업에서 가장 권위있는 상으로 꼽힌다.

역대 수상자로는 포드 창립자 헨리 포드, 발명가 토마스 에디슨, 벤츠 창립자 칼 벤츠, 혼다 창립자 소이치로 혼다, 토요타 창립자 키이치로 도요타 등이 있다.

자동차 명예의 전당측은 “정몽구 회장은 현대자동차그룹을 성공의 반열에 올린 업계의 리더”라며 “기아차의 성공적 회생, 글로벌 생산기지 확대, 고효율 사업구조 구축 등 정몽구 회장의 수 많은 성과는 자동차산업의 전설적 인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고 설명했다.

정몽구 회장은 IMF 외환위기 당시 국내 자동차 업체들이 극심한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기아차를 인수, 글로벌 자동차업체로 육성했다. 또 2010년 현대·기아차를 글로벌 톱 5로 성장시켰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판매망 구축을 위해 주요 지역에 생산공장을 건설하며 전 세계 자동차 업체 중 유례가 없는 빠른 성장을 거뒀다.

또 정몽구 회장은 '품질경영'을 최선의 가치로 삼으면서 표준공장 건설 시스템을 확립했고 세계 최대 규모 연구개발센터를 구축한 바 있다.

여기에 부품 공급망 혁신도 이뤄냈다. 현대·기아차 해외공장 건설 시 국내 부품업체가 공동 진출하다록해 선순환형 생태계를 구축했다.

철강분야에서도 현대제철 일관제철소를 완성하며 그룸 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다. 세계 최초로 자원순환형 사업구조를 갖추면서 기업의 환경에 대한 책임과 지속가능 경영의 새 패러다임 역시 제시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