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 법원이 차량 도난 사건과 관련해 현대차그룹이 제시한 합의안 예비 승인을 거부했다. 현대차가 제시한 구제안이 충분치 못하다는 판단으로, 이에 따라 현대차의 미국 시장 사법 리스크도 장기화될 전망이다.18일 현대차에 따르면 미국 연방 법원이 차량 도난 사건과 관련해 현대차가 제시한 합의안의 예비 승인을 거부했다. 합의안의 몇몇 요소가 공정하고 적절한 피해자 구제안과는 거리가 멀다는 의견이다. 앞서 현대차 미국 법인은 지난 5월 잇따른 도난 사건과 관련해 집단소송을 제기한 피해자들과 보상 합의에 나선 바 있다. 합의금 규모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차가 휴가철을 앞두고 미연의 사고를 방지하고자 무상점검 서비스에 나선다.19일 현대차(제네시스 포함)·기아가 '여름 특별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서비스는 이달 26일부터 28일까지 3일 간 전국 서비스 거점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현대차·기아는 여름 휴가철 장거리 운행에 앞서 차량의 주요 부품을 점검해 사고를 방지하고자 이번 무상점검 서비스를 마련했다.서비스를 원하는 현대차고객은 1269개 블루핸즈(직영 하이테크센터 제외), 기아 고객은 전국 18개 서비스센터 및 767개 오토큐를 통해 무상점
현대차의 미국시장 사법리스크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른바 '기아 보이즈' 챌린지로 인한 현지 피해가 좀처럼 진정 국면을 맞이하지 못하면서다.나아가 단순 재산상의 피해를 넘어 도난된 차량이 인명 피해, 범죄 등과 연루되기 시작하면서 이미 수십건의 집단소송에 얽혀있는 현대차의 상황도 복잡해졌다. 예컨대 도난된 차량이 인명피해 등 범죄 사건과 연관될 경우, '훔치기 쉬운 차'를 만든 현대차의 책임소재도 불거질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브랜드 이미지 실추도 실시간으로 누적되고 있다. 현지 외신에 따르면 경찰들 사이에선 차량 도난 신고가 들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전기차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 지속되고 있는 현대기아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다. 다만 일각에서는 논란이 되고 있는 운행 중 동력 상실 결함이 리콜 등으로 번지기 전에 사전에 해소하려는 조치란 분석도 나온다. 4일 현대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는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전기차 특별 안전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현대차·기아는 이달 4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자사 전기차 보유 고객에게 전기차 주요 관리항목을 무상으로 점검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점검항목은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품질경영이 흔들리고 있다. 미국에서 '현대·기아차 챌린지' 여파가 지속되는 가운데 에어백 리콜 대상 차량이 400만대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1일(현지시간) 기아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제출한 서류를 인용해 2016년 기준 16년간 ARC오토모티브 에어백을 장착한 기아자동차는 약 400만대로 추산된다고 보도했다. ARC오토모티브가 생산한 에어백은 차량 사고 시 에어백이 부풀지 않고 폭발하면서 금속 파편이 튀어나와 탑승자에게 피해를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에서 벌어진 '현대·기아 챌린지' 여파 계속되고 있다. 현대·기아가 한화 약 2700억원 규모의 보상안에 합의했다고 발표했지만, 현지에서는 여전히 집단소송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현대·기아가 내놓은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한 차량이 또다시 도난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미 전역에서 리콜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정의선 회장 현대차그룹 회장이 대규모 투자를 감행하며 미국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차량결함, 도난 등 품질 이슈가 계속될 경우 브랜드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31
'에바가루'란 자동차 에어컨의 표면처리 불량으로 알루미늄이 부식돼 만들어진 백색가루다. 눈에 보이는 크기의 입자부터 잘 보이지 않는 작은 입자까지 다양하게 생성된다. 단기간 노출 시 폐 기능 저하, 장기간 노출 시 폐섬유증·기종·기흉·뇌병증 등을 발생시킬 위험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 바 있다. 또 수산화알루미늄은 발암성에 대한 의혹도 존재한다.13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제작한 차량에서 발병한 '에바가루' 분출 현상에 대한 재조사와 제조사에 유리한 리콜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에바가루 분출 사태는 2018년부터 꾸준
기아차가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의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했다. 27일 기아차는 '스팅어 마이스터' 온라인 론칭 필름을 공개하고 신차 판매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스팅어 마이스터는 2017년 출시한 스팅어의 부분변경 모델이다. 기아차 최초로 신규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 G2.5 T-GDI’가 탑재됐다. 최고출력 304마력, 최대 토크 43.0kgfㆍm의 주행 성능을 발휘하면서도 11.2km/ℓ의 연비를 자랑한다. 또 최고출력이 개선된(370→373마력) 3.3 가솔린 터보 모델은 전자식 가변 배기 밸브가 적용됐다. 드라이브 모드와 가
기아자동차가 신형 4세대 카니발을 18일 공식 출시했다. 신형 카니발은 2014년 3세대 이후 6년만에 나온 4세대 모델이다. 국산차를 대표하는 미니벤 모델답게 사전계약 한 달여만에 3만2000대를 돌파, 흥행 기대감을 높였다.이날 기아차는 온라인을 통해 신형 카니발 런칭 행사를 개최했다. 새롭게 돌아온 카니발은 '웅장한 볼륨감'을 콘셉트로 디자인됐다. 전면부에는 리듬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한 주간주행등(DRL)과 LED헤드램프와 경계를 허문 심포닉 아키텍처 라디에이터 그릴을 장착했다. 측면부는 속도감을 강조한 캐릭터 라인과 독특한 입
기아자동차가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의 상품성 개선 모델의 내외장 디자인을 공개했다. 12일 기아차가 공개한 스팅어 마이스터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안전·편의사양, 한층 스포티해진 디자인으로 돌아왔다. 외장은 좌우로 연결된 수평형 리어콤비램프, 새로운 디자인의 메쉬 타입 18·19인치 휠, '체커 플래그' 문양을 입체적으로 형상화한 턴 시그널 램프를 장착했다. 내부는 심리스 디자인의 10.25인치 내비게이션, 다이아몬드 퀄팅나파 가죽시트, GT전용 스웨이드 패키지, 블랙 하이그로시와 크롬이 베젤 부분에 적용된 클러스터를 채
기아차가 다음 달 출시 예정인 4세대 카니발의 주요 사양과 가격을 공개하고 28일부터 사전예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신형 카니발은 지난 2014년 3세대 이후 6년 만에 선보이는 모델로 ▲동급 최고의 승·하차 편의 신기술 ▲모든 사용자를 배려한 편안하고 안락한 실내공간 ▲운전자와 차량을 하나로 연결하는 모빌리티 기술 ▲차급을 뛰어넘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이 특징이다.신형 카니발은 가솔린 3.5와 디젤 2.2 등 7·9·11인승 모델로 출시된다.기아차는 4세대 카니발에 동급 최고의 승·하차 편의 기술을 적용해 승객들이 타고 내리
기아자동차가 4세대 카니발의 외장 디자인을 24일 공개했다. 전형적인 미니밴에서 벗어난 강렬하고 세련된 모습으로 호평을 받았다. 신형 카니발의 외관은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강조한 전면부 ▲독창적인 디자인 요소 적용으로 고급스러우면서도 한층 단단해진 측면부 ▲전체적인 연결성과 웅장함을 강조한 후면부 등로 디자인 됐다. 전면부는 오케스트라 지휘자의 역동적이면서도 균형 잡힌 무대 퍼포먼스를 모티브로 한 심포닉 아키텍쳐(Symphonic Architecture)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했다. 헤드램프와 경계 없이 조화롭게 연결됐
기아자동차가 6년 만에 선보이는 4세대 신형 카니발의 외장 렌더링 이미지를 18일 공개했다. 국내 대표 미니밴으로 자리잡은 카니발은 1998년 출시 이후 전세계에서 누적 200만대 이상 판매된 베스트 셀링 모델이다. 신형 카니발은 2014년 3세대 이후 6년만에 출시되는 4세대 모델이다. 기아차는 외장 디자인 콘셉트를 ‘웅장한 볼륨감(Grand Volume)’으로 잡았다. 오케스트라 지휘자의 균형 잡힌 무대 퍼포먼스를 모티브로 완성한 라디에이터 그릴, 박자와 리듬을 형상화한 헤드램프는 역동적인 이미지의 전면 디자인을 완성했다. 또
현대차가 중형 SUV 왕좌 재탈환에 나선다. 기아차의 신형 쏘렌토 출시 이후 3개월 만이다. 3일 현대차는 이달 '더 뉴 싼타페'를 출시할 계획이라며 이에 앞서 내·외장 디자인을 공개했다. 기존 싼타페의 세련된 이미지에 고급스러움과 무게감을 더한 디자인이 채용됐다. 전면부는 '센슈어스 스포티니스'가 적용된 일체형 그릴과 헤드램프를 장착했고, 수평의 넓은 그릴과 대비되는 수직의 T자형 주간주행등을 더해 강인한 인상을 구현했다. 그릴 하단에 넓은 에어 인테이크 그릴과 클램프 모양의 범퍼는 안정감을 준다. 측면부는 전면에서 후면부로 이어
기아자동차가 12일 상품성을 강화한 ‘모닝 어반’을 출시했다.모닝 어반은 2017년 출시된 3세대 모닝의 상품성 개선 모델이다. 디자인, 안전·편의사양이 강화됐다.먼저 전면부는 ▲패턴이 적용된 반광 크롬 테두리와 입체감을 더한 ‘타이거 노즈(Tiger Nose)’ 형상의 라디에이터 그릴 ▲프로젝션 헤드램프를 둘러싼 독특한 형상의 LED 주간주행등(DRL, Daytime Running Lights) ▲단단해 보이는 범퍼 ▲각진 모양의 크롬 테두리 장식 안개등 ▲역동적인 에어 인테이크 등이 채용됐다.후면부는 ▲굴곡으로 입체감을 더한 리
기아자동차는 7일 대형SUV '모하비 더 마스터'의 디자인 차별화 모델 ‘그래비티’를 출시한다고 밝혔다.그래비티는 모하비의 최상위 트림 ‘마스터즈’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실내·외 고급감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외관은 신규 블랙 라디에이터 그릴과 블랙 도장 20인치 휠을 기본 적용했다. 블랙 도장 20인치 휠은 눈꽃 결정체를 형상화한 6 스포크(바퀴살) 디자인을 채용했다.실내는 스티어링 휠, 센터 콘솔(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있는 수납공간), 1·2열 도어 암레스트 및 도어 센터 트림(문쪽 팔걸이 및 문 안쪽 부분)
기아자동차는 20일 준중형세단 K3의 연식 변경 모델 ‘2021년형 K3’와 ‘2021년형 K3 GT’를 출시했다고 밝혔다.2021년형 K3는 20~30대 고객이 선호하는 버튼시동 스마트키와 인조가죽시트 사양을 기본화한 것이 특징이다.또 기존 프레스티지 트림 이상에서 적용할 수 있었던 운전석 파워시트·전동식 허리지지대, 휴대폰 무선 충전 시스템, 뒷좌석 히티드 시트·높이 조절식 헤드레스트 등을 스탠다드 트림부터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판매가격은 스탠다드 1714만원, 프레스티지 1895만원, 시그니처 2087만원이다.기아차는 이날
기아자동차는 9일 새로운 사양을 기본 적용하고 옵션을 확대한 '더 K9' 2021년형을 출시한다고 밝혔다.K9 연식변경 모델은 내장 라인업에 밝은 갈색톤의 새들브라운 색상을 새로 도입하고, 실내에 엠비언트 라이트(무드 조명) 적용 범위를 넓혔다. 새로운 음성 인식 기능을 통해 창문과 선루프, 트렁크를 개폐하고 시트 열선/통풍 및 공조까지 제어할 수 있다. 앞좌석에는 고속 무선 충전 시스템을 탑재했다.또 선호도가 높은 옵션을 묶어 추가적인 가격 혜택을 제공하는 ‘베스트 셀렉션’ 패키지를 추가했다.가솔린 3.8, 가솔린 3.3 터보 엔
현대자동차가 준중형 세단 '아반떼' 신형을 내놨다. 사전계약만 봤을 때는 폭발적인 반응이다. 언론에서는 앞다퉈 띄워주기에 들어갔다. '대박', '돌풍' 등 미사여구가 붙으며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앞서 선보인 제네시스의 신형 'G80', 기아차의 신형 '쏘렌토'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출시한 제네시스 'GV80'은 대기 줄이 1년 이상이다.이들 차량만 보면 국산차 업계는 그야말로 대호황이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승승장구가 아닐 수 없다.반면 쌍용자동차는 '생존' 위기에 놓였다. 대주주인 인도의 마힌드라그룹이 2300억원 규모의 신규 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