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그동안 미뤄왔던 승계 과정과 관련 ‘대(對)국민 사과문’을 직접 발표했다. 

이 부회장은 6일 오후 3시 강남 서초사옥에서 대국민사과문을 차근차근 읽어내려갔다. 

이번 사과문은 삼성준법감시위원회가 권고했던 내용에 대한 대국민사과로 '진정성'을 보여준다는 의미가 짙은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이 부회장은 "국민의 사랑과 관심에 의해서 삼성그룹은 성장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는 "법과 윤리를 엄격하게 준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사회와 공감하는데 부족했다. 삼성을 바라보는 시선은 여전히 따갑다. 반성하는 마음으로 이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경영권 승계와 관련 이 부회장은 "승계와 관련 뇌물혐의로 재판이 진행중이다. 이 자리에서 분명하게 약속드린다. 편법에 기대거나 윤리적으로 지탄 받는 일 없도록 하겠다. 이 기회를 빌려 그동안 가져온 소회를 말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재판과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경영권 승계' 관련한 부분에서는 법적인 책임 문제와 연관된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포괄적이고 원론적인 사과문이라는 해석이다. 

노사문제와 관련해서는 "삼성의 노사문제는 시대문화 변화에 적응하지 못했다. 그동안 삼성 노조와 관련에 상처를 입은 노조 관계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노사 화합과 상생을 도입하겠다. 건전한 노사 문화를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외부 질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부회장은 "낮은 자세로 임하겠다"면서 "준법을 거듭 다짐하겠다. 준법이 삼성에 뿌리내리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삼성준법감시위원회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꾸준히 이어나갈 것"이라며 "법의 테두리에서 이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총수 일가의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준법 의무 위반 행위가 있었던 점에 대해 이 부회장이 대국민 반성·사과하라"는 권고에 한 바 있다. 

이 위원회는 3월 11일 이 부회장이 직접 삼성의 경영권 승계 의혹, 노조 와해 논란 등에 대해 대국민사과를 해야 한다며 4월10일까지 답변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로 삼성경영진이 비상상황이라 권고문 답변서를 준비할 시간이 부족하다며 한달 뒤인 이달 11일까지로 이행 기간 연장을 요청했다.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이 부회장의 횡령·뇌물 혐의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삼성 측에 준법 경영에 대한 특단의 조치를 요구하자, 삼성 7개 계열사가 협약을 맺어 출범시킨 독립 위원회다.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는 5년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이후 처음이다. 당시 이 부회장은 삼성서울병원이 수퍼전파자 역할을 했다는 비판여론이 거세게 일자, 삼성서울병원을 운영하는 삼성생명공익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사과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그는 “저희 삼성서울병원이 국민 여러분께 너무 큰 고통과 걱정을 끼쳐드렸다”며 “메르스로 인해 유명을 달리하신 분과 유족, 아직 치료 중인 환자분들께 죄송하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