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광석 우리은행장./사진=우리은행
권광석 우리은행장./사진=우리은행
언택트(Untact)'란 콘택트(contact)에 부정·반대를 의미하는 언(un-)을 붙인 합성어다. 직원이 고객과 직접 만나지 않고 상품 판매를 비롯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맞물리면서 언택트는 전 산업에 걸쳐 최대 전략 요소로 떠올랐다. 문재인 정부가 내세운 '한국판 뉴딜'에서도 플랫폼, 빅데이터, AI(인공지능) 등 '디지털 뉴딜'이 핵심이다. 이러한 언택트는 1인 가구 중심의 사회구조 변화와도 맞물린다. '혼밥', '혼술', '혼행', '구독경제' 등 1인 가구에서 주로 나타나는 소비 특징은 비대면과 편리함이기 때문이다. [1코노미뉴스]는 기획시리즈를 통해 언택트 시대를 맞아 발 빠르게 전략을 선보이고 있는 주요 기업을 소개하고 이들의 전략을 통해 미래 대한민국 경제의 변화를 엿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언택트(비대면)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은행사들은 언택트 서비스 경쟁확대에 따라 오픈뱅킹을 중심으로 모바일 뱅킹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뱅킹 앱 하나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5월 21일 최근 금융상품의 비대면 거래가 활발해짐에 따라 고객 편의를 강조한 상품 출시에 초점을 두고 '디지털혁신위원회'를 출범시켰다. 향후 타 업종과 적극적인 디지털 협업을 추진하는 등 오픈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개방형 혁신) 전략을 통해 외부 협력을 연계한 인공지능(AI) 전문가 양성 과정에 직원을 파견하는 등 내부 역량 강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트렌드에 대응해 나가고 모바일 브랜드'원(WON)'을 중심으로 디지털 혁신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을 보였다.

이후 지난 8일 우리은행은 모바일 뱅킹 앱 '우리WON뱅킹'에서 제공하는 오픈뱅킹 서비스를 메인화면에 배치하는 개편을 진행했다. 이용 고객은 자신이 보유한 다른 은행 계좌를 한 번에 확인 할 수 있도록했다. 또한, 계좌 총액도 확인이 가능해 전체 자신의 금융 자산을 한 번에 확인해 볼 수 있다.

권광석 우리은행장은 언택트 채널을 이용한 '2020년 하반기 경영전략회의'를 통해 250여 명 임직원에게 언택트, 디지털로 대변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4대 중점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권 행장은 "이제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기보다는 비대면(언택트)·디지털로 대변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권 행장은 이어 코로나19 사태와 상반기 실적을 돌아보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준 임직원들에게 감사를 표했으며, 하반기 4대 중점 추진전략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채널 트랜스포메이션 ▲뉴노멀 경영 ▲리스크관리 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그는 "언택트, 디지털로 대변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면서 "상반기 동안 조직 전반을 정비하는 시간을 가진 만큼, 이제는 정비를 마치고 임직원 모두 한마음으로 다시 달려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또 '백척간두진일보(百尺竿頭 進一步)'를 인용하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 걸음 더 내딛는 자신감과 용기 있는 자세를 가진다면 현재의 위기는 오히려 우리은행이 새롭게 도약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언택트, 디지털을 강조한 우리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모바일 웹 사이트를 통해 통장이나 공인인증서·원뱅킹 설치 없이 신규가입이 가능한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을 선보였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민영주택이나 국민주택 등에 청약이 가능한 권리를 부여해주는 상품이다. 예치금액 등에 따라 청약 순위가 부여된다.

아울러 우리은행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3월 이후 인터넷 무역금융 실행, 모바일 전세·신용대출 서비스 등 비대면 상품을 새롭게 선보였다.

'인터넷 무역금융 실행 서비스'는 금융권 최초로 인터넷뱅킹에서 고객이 직접 무역금융 대출을 실행할 수 있는 상품으로, 영업점을 거치지 않고 실시간으로 대출이 진행되어 대기시간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전세 대출인 '우리WON전세대출'은 모바일로 한도조회와 최대 2억2000만원 이내의 임차보증금 80%까지 대출할 수 있다. 직장인 대상 비대면 통합 신용대출인 '우리WON하는 직장인 대출'은 본인 명의 휴대폰과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대출 한도와 금리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