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희정 

 

프랑스는 8월 9일부터 ‘백신 여권’(Pass sanitaire) 없이 다닐 수 있는 곳들이 한정된다. 그렇다 보니 에마뉴엘 마크롱 대통령이 백신 여권 의무 장소들을 언급한 7월부터 파리를 비롯한 프랑스 전역에서 반대 시위가 일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가짜 백신 여권’이 성행하고 있어 논란이다.

현지 언론 르 파리지앙(Le Parisien)은 지난 16일 백신 여권을 사고파는 현장을 몰래카메라로 촬영해 고발했다. 르 파리지앙 보도에 따르면 현직 간호사인 브로커가 300유로를 받고 가짜 백신 여권 획득을 돕고 있었다.

르 파리지앙이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소속 기자가 직접 해당 간호사와 접촉해 백신 접종 날짜를 잡았다. 실제 백신 접종을 위해서는 Doctolib 홈페이지를 통해야 하지만 이런 절차는 필요 없었다.

약속 당일 백신 접종을 진행하고 있는 파리의 한 센터에서 간호사를 만난 기자. 그곳에는 해당 기자 말고도 가짜 백신 여권을 얻고자 하는 이들이 여러 명 더 있었다.

브로커인 간호사가 이들을 백신 접종자 명단에 넣었고 이들은 다른 접종 대기자들과 마찬가지로 접종 직전에 의사 면담을 거쳤다. 해당 기자는 “의사는 ‘건강은 괜찮은지,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린 적은 있는지’ 등 백신 접종 전 기본적으로 하는 통상적인 질문들을 했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그는 “미리 간호사가 전해준 가짜 PCR 양성 확인서를 의사에게 보여줬다”라고 말했다.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린 적이 있다면 백신 접종을 한 번만 맞아도 완료한 것으로 인정하는 정책을 악용한 것이다.

의사의 질문 뒤 브로커인 간호사가 해당 기자를 주사실로 데려갔다. 간호사는 소독제가 든 압축팩을 기자에게 주면서 “잘 누르세요”라고 말했다. 이어 몇 초 뒤 “이제 끝났다. 자리를 떠나도 된다”고 전했다.

기자는 “어떤 주사도 맞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300유로는 어떻게 주면 되냐”고 소곤거리며 묻자 브로커 간호사는 “여기에 놓고 가라”고 답했다. 기자는 미리 준비된 책상 밑에 위치한 작은 상자에 300유로를 놓고 나왔다.

이후 해당 기자는 백신 접종을 잘 맞췄다는 확인서를 받았다. 파리의 공식 백신 접종 센터에서 버젓이 백신을 맞지도 않고 접종을 완료했다는 확인서까지 발급받은 셈이다. 

<위 글은 외부 기고로 기재되고 있습니다. 본지의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