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혜진 기자
백혜진 기자

"그렇게나 되나요? 생각보다 많네" 

1인 가구와 관련된 기사를 다루기 위해 만난 대상자들의 반응이다. 1인 가구라는 뿌리를 바탕으로 만난 사람들이지만 막상 1인 가구 추이에 대해 자세하게 모르거나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 

기자도 취재 하면 할수록 가장 놀라는 점은 바로 '속도'다. 전국 1인 가구 추이는 숫자로 봐서는 비교적 양호한 수준이지만 막상 내용을 들여다보면 심각해진다. 

통계청이 발표한 '통계로 보는 1인 가구' 자료에 따르면 작년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31.7%인 664만3,000가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좀 더 세세하게 살펴보면 지난 2015년에 비해 27.5%(143만가구)나 늘어난 셈이다. 

주목할 부분은 일부 지방의 경우 1인 가구의 추이가 눈에 띄게 증가한다는 점이다. 

단적인 예로 대전광역시의 1인 가구 비율은 전국 평균인 31.7%보다 4.6%포인트나 높은 36.3%다. 이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데 유성구의 경우 4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대전시는 늘어나는 1인 가구를 대비하기 위해 연내 1인 가구 맞춤형 정책 시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추진 분야는 크게 사회적 관계망 형성, 주거, 안전, 돌봄 등 네 가지로 구성하고 사회적 관계망 형성 분야에서 가장 중점을 둔 사안으로 고독사 예방을 손꼽았다. 

문제는 추이가 빨라질수록 그만큼 정책 시행도 분주할 수 있다는 점이다.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맞춤형 정책 방안 마련이 아닌 보여주기식 정책 방안이 나올 수 있다는 얘기다. 

울산광역시도 사정은 비슷하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울산의 1인 가구 비율은 34.8%로 전국 평균보다 2.1%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 기자가 취재한 결과 수치상 나타나는 변화에도 불구하고 1인 가구를 위한 특별한 정책 마련은 거북이걸음이다. 

1인 가구의 증가는 시대적 대세로 자리매김한 상태라 이들을 지원하는 정책 마련은 필연이다. 장기적으론 가족 구성원 역시 크게 변할 것으로 보여 1인 가구를 지원하는 시행 계획은 결국 시의 인구정책과도 맞물릴 것으로 전망돼 시는 현재 각 자치구와 협의로 시행 계획의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 1인 가구의 증가는 곧 한 도시의 생존과도 직결돼 있다. 

혼자 사는 사람들이 대세라고 하지만 장기적인 정책 방향으로 볼 때는 대세만 쫓을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인 가구 증가에 대한 지자체의 움직임에는 변화가 필요하다.

각 지자체는 1인 가구에 대한 어떤 정책이 필요한지를 면밀하게 살펴보고 증가 추이에 대한 대비를 철저하게 해야한다.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특단의 대책을 당장 마련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