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미정 기자
사진=김미정 기자

지난 1일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이뤄진 지 보름이 지났다. 각 정당의 후보들은 선거를 앞두고 여러 가지 공약을 내세워 표심 몰이에 돌입했다. 

1인 가구도 그중 하나였다. 최근 1인 가구가 크게 증가하면서 한 표라도 더 받기 위해 1인 가구와 관련된 솔깃한 공약이 터져 나왔다. 

'1인 가구를 위한 반값 임대아파트 공급'부터 '여성 1인 가구 주거 안전시설 지원 확대'까지 내용도 다양했다. 

수도권은 물론 지방에서도 1인 가구를 위한 후보들의 공약은 이어졌다. 

당선이 된 이후 시행된다면 1인 가구에는 더없이 좋은 공약들이다. 특히 1인 가구 다양한 계층별 사회관계망에 대한 공약은 눈길이 쏠릴 만하다. 

새로운 형태의 가족이 차별받지 않는 제도적 기반 구축과 불이익 개선을 염두에두고 나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선거 이후 1인 가구를 공약으로 내세웠던 정치인들은 조용한 모습이다. 기자가 몇군데 자치구 당선자에게 연락을 취한 결과 아직 이렇다 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1인 가구라고 해서 혜택을 주자는 얘기가 아니다.

정치인들이 선거 때만 공약을 앞세워 표몰이 하지 말고 진정으로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마련돼 1인 가구도 불편함 없이 살 수 있도록 기반 마련이 돼야 한다.

연령대별 1인 가구에 정확한 성격을 파악하고 맞춤형 정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인 가구를 하나의 동질 집단으로 보기보다는 다양한 특징을 가진 집단으로 볼 필요가 있다. 

1인 가구 관련된 공약들이 더 이상 '공염불'로 끝나서는 안 된다.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2000년 전체 가구의 15.5%(222만가구)를 차지했던 1인 가구 비중은 2020년 31.7%(664만가구)로 두 배가 됐다. 또 지난해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1인 가구의 비중이 40.1%를 넘어서는 등 증가 속도가 가파르다. 그만큼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소리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